근로소득 연말정산 특별소득공제 및 그 밖의 소득공제

근로소득 연말정산 특별소득공제 및 그 밖의 소득공제

하찮은 입니다. 오늘도 근로소득자의 연말정산에 관련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어제는 근로소득공제, 기본공제, 연금보험료공제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특별소득공제 및 그 밖의 소득공제로 나머지 소득공제에 관련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별소득공제란 근로수입이 있는 경우에 공제가 가능한 것으로 보험료공제, 주택자금공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보험료공제는 근로수입이 있는 경우 해당 과세기간에 국민건강보험법, 고용보험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부담한 보험료에 관련해서 근로소득요금에서 공제해 주는 항목입니다.


주민등록 등본상 거주 요건
주민등록 등본상 거주 요건

주민등록 등본상 거주 요건

연말정산 과정에서 주민등록 등본상 거주 요건은 기본공제대상자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이 요건은 근로자의 세금 공제 혜택을 결정짓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등본상 거주 요건의 확인 기본공제대상자가 근로자와 동일한 주소지에 거주하는지 여부는 주민등록 등본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공제 대상자의 자격을 증명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거주 요건 미만족 시의 영향 만약 기본공제대상자가 주민등록 등본상 근로자와 다른 주소지에 거주한다면, 해당 가족 구성원에 대한 기본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는 연말정산 시 세액 공제를 받지 못하게 되어, 근로자의 세금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주소 변경과 거주 요건 충족: 연말정산을 위해 주민등록 등본상 거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주소 변경 절차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기본공제대상자 소득요건
연말정산 기본공제대상자 소득요건

연말정산 기본공제대상자 소득요건

연말정산 과정에서 기본공제대상자의 소득요건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각 대상자별로 소득요건이 다르게 적용되므로, 이를 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본인 및 배우자 매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는 이외에도 총 급여액이 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직계존속 및 직계비속 이들 대상자에 대해서도 매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일 경우 기본공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형제자매 및 위탁아동 형제자매와 위탁아동 역시 매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일 경우에 기본공제 대상자로 인정됩니다. 위탁아동의 경우, 열여덟살 미만이어야 합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 이해하기

샘플의 대상자는 보수월액 기준으로 매년 건강보험료를 1,800,750원과 요양보험료를 207,450원을 납부했습니다. 보수월액표준의 연간소득은 5,250만원이 산정되었는데요.실제소득은 월460만원씩 매년 5,520만원으로 270만원 가량 상승했습니다. 결국 샘플 대상자의 1월부터 12월까지의 소득차액에 따른 건강보험 연말정산은 92,610원, 요양보험료 연말정산 10,710원이 계산됨을 알 수 있습니다.

상기 표에 4월 부분 노란 음영부분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보험료를 4월에 변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을 통해 전년도 수입이 확정된 후에는 보수월액이 업데이트 되며, 이로인해 보험료를 맞춰지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국세청에서 알려주는 절세 TIPTIP

도서공연영화신문박물관예술관 사용금액 사용금액은 3040, 전통시장 사용금액은 4050, 대중교통 사용금액은 80를 300만 원 한도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비 항목에서 회사에서 6세 이하 자녀에 대한 교육비를 실비로 지희망하는 경우 월 10만 원까지 세금 미과세 하고 있으나, 그 금액도 교육비 지출 시 공제 대상입니다. 의료비에서 처방에 따라 의료기기를 구입 혹은 임차하기 위하여 지출한 비용, 시력 보정용 안경 혹은 콘택트렌즈를 구입을 위하여 지출한 비용근로자의 기본공제대상자 1명당 연 5050만 원 이내의 금액, 보청기 구입을 위하여 지출한 비용도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 등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입니다.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등을 사용하면 일정 부분에 관련해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이건 정말 솔직히 설명하기 너무 어렵기 때문에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조금은 나의 총급여액의 25 이상 사용해야 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총급여가 많으신 분들은 아무리 신용카드를 많이 써도 다른 사람보다. 공제가 적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세액공제와 중복되는 경우 공제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의료비 세금감면 금액을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의료비 세액공제와 신용카드 소득공제 모두 가능합니다. 학원비, 교복구입비 등은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장성보험료 혹은 기부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신용카드공제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밖의 소득공제에는 장기집합투자증권예금 및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 예금 소득공제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민등록 등본상 거주 요건

연말정산 과정에서 주민등록 등본상 거주 요건은 기본공제대상자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기본공제대상자

연말정산 과정에서 기본공제대상자의 소득요건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건강보험 연말정산 이해하기

샘플의 대상자는 보수월액 기준으로 매년 건강보험료를 1,800,750원과 요양보험료를 207,450원을 납부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