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뼈 물혹 원인 및 증상, 점액낭염을 의심해보세요(복숭아뼈 부음)

복숭아뼈 물혹 원인 및 증상, 점액낭염을 의심해보세요(복숭아뼈 부음)

발목 점액낭염은 복숭아뼈 바깥쪽 점액낭이라는 물주머니가 마찰이나 자극에 의해 염증이 생기면서 물이차고 과도하게 붓는 질환입니다. 점액낭일란 관절을 감싸고 있는 너무 앏은 막 주머니로, 뼈와 뼈를 이어주는 관절에 존재하며 힘줄이나 근육 등이 움직일때마다.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점액낭은 팔꿈치 뒷면이나 무릎안쪽, 어깨, 팔, 엉덩이, 복숭아뼈 부위의 관절에 존재하며 이와 같은 점액낭에 매력없는 마찰이나 자극이 가해지게 되고 염증이 일어나는 것을 점액낭염이라고 합니다.

첫번째는 달리기입니다. 점액낭염을 유발하는 일반적인 원인으로 특히 조깅을 즐겨 하시는 분들은 점액낭염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달리기를 할때 아킬레스건과 복숭아뼈 부위의 점액낭을 압박하기 때문입니다.


부분 탈구아탈구
부분 탈구아탈구

부분 탈구아탈구

27세의 어린아이들에게 주로 일어나는 부분 탈구입니다. 어린아이들은 팔꿈치 뼈노뼈를 둘러싼 원형 인대가 미성숙하여 느슨하여서 아이의 손을 잡아끌게 되는 경우 노뼈가 탈구됩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시면 흔하게 일어나는 탈구이므로 너무 당황하지 말고 병원이나 응급실에서 뼈를 맞춰 주면 됩니다.

이번에는 팔꿈치 통증 원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흔하게 일어나는 테니스엘보, 골프엘보뿐만 아니라 주관절 터널 증후군과 아이들에게 흔히 일어나는 부분 탈구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늘 말씀드리는 사항이지만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방치하지 마시고 꼭 전문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분명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열정적인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테니스 엘보외측상과염
테니스 엘보외측상과염

테니스 엘보외측상과염

테니스 엘보라고 흔히 부르는 통증 질환의 분명한 진단명은 외측상과염입니다. 테니스의 백핸드 자세처럼 팔꿈치 바깥쪽에 많은 힘을 받게 되어 생긴다고 하여 테니스 엘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팔꿈치 바깥쪽에 있는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불리는 이름처럼 테니스 선수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매력없는 그립이나 손목 움직임이 많은 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영향을 받는 주요 힘줄은 팔꿈치 바깥쪽의 뼈 돌출부에 부착되는 단요측 수근 신근 힘줄입니다.

팔꿈치 고통이 일어나는 원인은 테니스, 육체노동, 타자기 타자, 그림 그리기, 잦은 공구 사용, 매력없는 쥐기 혹은 손목의 과도한 움직임과 연관된 활동들입니다. 팔꿈치 통증 증상에는 팔꿈치 바깥쪽, 특히 바깥쪽 위팔뼈 부위에 통증과 압통입니다.

보존적 치료

점액낭염 초기 증상시에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압박대를 이용하여 복숭아뼈와 아킬레스건 부위를 눌러주는 압박치료를 진행하거나 염증이 가라앉을 때까지 얼음찜질이나 냉찜질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기 위해서 약물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약물치료는 스테로이드성 소염제나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사용합니다.

점액낭염으로 인해 복숭아뼈에 물이 심하게 찬 경우는 주사기를 이용해서 물을 먼저 빼주게 됩니다.

그 후 스테로이드 주사 및 DNA 프롤로 주사 치료 혹은 다른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행동 감소

복숭아뼈에 물혹이 발생한 점액낭염은 움직임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움직일 때마다. 심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해당 부위를 누르시면 더욱 고통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며 잠을 잘 때 통증을 피하기 위해 잘못된 수면자세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점액낭염을 방치할 경우 만성 점액낭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윤활낭 벽이 점점 두꺼워지며 섬유화되어 종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의 운동을 어렵게 만들어 점점 운동성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아킬레스건이나 근처 다른 조직에도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두점액 낭염 치료

점액낭염의 대부분의 경우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보수적으로 치료합니다. 안정화를 위해서는 과사용이나 매력없는 활동 등의 유발요인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매력없는 만성손상의 경우 보조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 물혹을 줄이기 위해 냉찜질과 압박 붕대를 감습니다. 또한 팔꿈치 점액낭을 흡인한 후 점액낭에 축적된 체액이 붓거나 재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물리 치료, 수영, 자전거 타기, 물 걷기와 같은 적극적인 운동을 시행하는것이 도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