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주택구입 후 취득세 감면 대상 및 신청

생애최초 주택구입 후 취득세 감면 대상 및 신청

이번 글에서는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과 금액, 신청방법 등에 관하여 최신 내용이 반영된 2023년 기준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은 말 그대로 일정 요건 완수 시 200만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감면해주는 제도를 의미하는데요. 이번 정부에서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완화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그냥 감면해주는 게 아니고 직접 신고를 해야 감면을 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가 조건에 해당되는지 확인하고 직접 신청을 해야 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은 처음으로 주택이나 자동차를 산다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세제 혜택입니다. 이를 통해 부담되는 취득세를 경감시키고,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 대상과 신청 방법이 있으니 관심 있는 인원은 적극적으로 혜택을 활용해 보세요

더 많은 세제 혜택과 정보를 얻고 싶다면 정부의 공식 홈페이지나 세무서 등을 방문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을 통해 새로운 시작을 더욱 기쁘게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의 신청 방법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의 신청 방법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의 신청 방법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신청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약간은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필요한 서류와 절차에 대한 소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민센터나 세무서에서도 신청을 할 수 있으므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무조건적으로 필요한 서류나 조건에 대해서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공식 홈페이지나 연관 부서로 문의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정보로 인해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그런 경우가 없게 주의해야 합니다.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 시에는 취득세를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공제해 줍니다. 별도 소득기준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의 실거래가 12억 원 이하 본인 및 배우자 무주택자주택 보유체험 또한 없어야 함. 3년 이내 배우자 외 취득주택을 매각, 증여, 용도변경하면 안됨. 3개월 이내 상속 외 추가주택 취득금지 위 조건에 만족할 시에 예를 들어 조정지역에 8억 원의 주택을 구입 시에, 취득세는 1로 800만 원을 내셔야 하는데,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으시면 200만 원이 공제되어, 600만 원의 취득세를 내면 되겠습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최초 주택을 산다는 모든 사람에게 취득세 감면이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2023년 3월 14일 지방세법이 개정되면서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조건도 달라졌는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재급속도로 상승한 부동산 가격으로 취득세가 몇백부터 몇천까지 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여 세법개정으로 조건이 완화되어 위와 같이 부부소득 상관없이 상관없이 주택가액 12억원이하로 확대적용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2025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2022년 6월 21일 이후 취득 시부터 적용되며 먼저 낸 취득세는 소급 적용으로 환급이 가능하므로 환급신청을 해서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신청은 취득세를 신고 납부한 해당 지자체 시군구청의 세무과에 환급 연관 서류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유의사항

1. 생애최초 주택 취득 후 3개월 이내에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다만 예외가 인정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전세 등 이전 계약으로 인해 이전 임차인의 계약 기간이 남아있어 어쩔 수 없이 입주를 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올해 5월 16일부터 지방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이 개정되어, 1년 이내로 임차 기간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예외 사유로 인정됩니다. 또한 구입한 주택에 이전 거주자가 퇴거를 지연하거나, 구입자가 임차보증금 대항력을 얻기 위해 전입신고를 이어서하는 경우에도 예외 사유로 인정됩니다.

2. 3개월 이내 상속 외 추가주택 취득이 금지됩니다. 3. 3년 이내에 매각, 증여하거나, 임대를 하는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 즉, 취득세 감면을 받은 경우 3년간 실거주해야 해야만 되는 얘기입니다. 위 사항들을 위반할 경우, 감면받은 취득세를 다시 반납해야 하고, 가산세까지 함께 물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의 신청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신청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애 최초 취득세 감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 시에는 취득세를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를 공제해 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생애최초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최초 주택을 산다는 모든 사람에게 취득세 감면이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