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 구직활동 인정(교육 및 모든 절차, 꿀팁)

실업급여 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 구직활동 인정(교육 및 모든 절차, 꿀팁)

잘 다니던 직장에서 자진퇴사를 하거나 권고사직을 당하였을 때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은 바로 실업급여입니다. 하지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조건이 있기에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 근로자가 실직재취업하는 기간에 일정 급여를 지급해 실업으로 인한 생활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안정을 돕고 재취업 기회를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는 크게 구직급여와 고용촉진수당으로 구분됩니다.

실업이나 고용보험료에 대한 보상과 맞바꾸어 지급되는 것은 아니지만, 실업이라는 보험사고가 발생한 경우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실업 인정을 하고 제공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구직급여의 경우 퇴직 후 정해진 일수가 남아도 더 이상 받을 수 없어 실업급여를 신청하지 않고 재취업하면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퇴직 후 바로 신청해야 합니다.


권고사직을 통한 해고 요청서 작성 시 주의사항
권고사직을 통한 해고 요청서 작성 시 주의사항

권고사직을 통한 해고 요청서 작성 시 주의사항

먼저 분명히 말씀드릴 것은 권고사직을 당했다고 모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직서를 작성할 때 가장 가치있게 체크해야 할 사항은 사직 사유 부분입니다. 이 사유가 어떻게 기재되는지에 따라 실업급여를 받고 못 받고 가 다짐 나게 됩니다.

조금 더 제대로 말씀드리자면 기업에서 근로자의 권유 퇴사 시 작성할 수 있는 코드는 아래 2가지인데, 권고사직의 귀책사유가 가장 큰 변수 입니다.

희망퇴직 실업급여
희망퇴직 실업급여

희망퇴직 실업급여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위해서 가장 큰 두 가지 조건은 1 고용보험 가입일 180일 이상 2 비자발적정당한 퇴사 처리 사유입니다. 어느 정도 일한 기간이 지났고, 계속 업무를 하고 싶었으나 자신의 의지와 독립적으로 퇴사를 하게 된 경우에 지급을 해준다는 것인데요. 희망퇴직은 직원이 직접 자율적으로 신청하셔서 퇴사를 하는 것입니다. 보니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실업급여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퇴직에 의해 직접 자율적으로 퇴사를 하더라도, 회사가 경영악화, 사업 폐지나 업종전환, 사업의 양도, 인수, 합병 등 인원감축이 불가피하여 희망퇴직을 요청한 경우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보통 위 사유 중 하나로 희망퇴직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실업급여 조건에 충족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권고사직과 어떻게 다른가?

권고사직과 희망퇴직의 아이디어가 혼용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두 단어는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권유 퇴사 사용자가 특정 근로자에게 근로계약해지 의사를 표시하면, 근로자가 수용 여부를 확정하는 것 희망퇴직 사용자가 위로금 등 사직 조건을 걸고 소망 퇴직자를 모집하면, 근로자가 사직을 신청하고 사용자가 이를 승낙하여 합의하에 합의를 해지하는 것 둘 다. 정리해고를 하기 어려워, 대신 활용하는 제도라는 관점에서 비슷하나, 권고사직은 대상자가 명확하게 있고 해당 인원에게 퇴사를 권하는 반면, 희망퇴직은 객관적인 조건에 해당하는 인원에게 지원을 받는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희망퇴직을 실행할 때도, 개인 면담 등을 통해 일부 인원에게 희망퇴직을 권하는 경우도 있어 직원 입장에서는 체시청 유사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권유 퇴사 실업급여 조건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나와있는 사업의 양도, 인수, 합병 그리고 일부 사업 폐지나 업종전환 등등에 해당하는 사유에 대해서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권유 퇴사 귀책사유가 근로자에게 있다면 실업급여 수급이 어렵고, 인원감축이라던가 경영악화로인한 권고사직에 대해서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사유가 사업주에 있는지 근로자에 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겠죠 또한, 실업급여 사유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사직서에 분명히 이유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에게 잘못이 없습니다.는 것을 명시해야 실업급여 조건에 맞아 수급이 가능합니다.

자진퇴사 처리 실업급여 조건

원래 구직급여는 비자발적 퇴직이 인정될 때만 지급되지만, 아래의 희망퇴직 실업급여 조건을 충족하면 사유를 따라 지급할 수 있습니다. 이직일 전 1년 이내에 2개월 이상 사유가 발생한 경우

radic 실제 근무여건이 재직 당시 제시한 근무여건이나 일반적으로 채용 후 해당되는 근무여건보다.

자주 묻는 질문

권고사직을 통한 해고 요청서 작성 시

먼저 분명히 말씀드릴 것은 권고사직을 당했다고 모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희망퇴직 실업급여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위해서 가장 큰 두 가지 조건은 1 고용보험 가입일 180일 이상 2 비자발적정당한 퇴사 처리 사유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권고사직과 어떠한 방식으로

권고사직과 희망퇴직의 아이디어가 혼용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