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세금감면 항목별 공제 한도 및 자격조건 1편

연말정산 세액감면 항목별 공제 한도 및 자격조건 1편

연말정산에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로 나눠지는데요. 세액공제는 소득공제 후 남은 요금에서 세율을 곱한 값에서 빼는 거기 때문에 세율을 곱하기 전인 소득공제보다는 금액의 크기, 단위들이 작습니다. 대신 그 금액만큼 내야 할 세금이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득공제보다는 오히려 더 직관 적입니다. 세액감면 항목별 공제 한도 및 자격요건에 에 관하여 하나하나 꼼꼼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별 인적공제, 연금보험공제, 주택자금 소득공제, 구개인연금, 노란 우산 공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별 청약저축, 벤처기업출자, 신용카드, 체크카드, 우리 사주, 장기펀드 소득공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중소기업 취업자

중소기업 취업자

사람들이 중소기업에 취업을 안 하려고 하니 취업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세금을 깎아 줍니다. 위의 해당표에서 감면 대상자 분들이 취업을 하게 되면 무려 7090까지 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문의가 많은 것은 청년분들입니다. 초년생이라면 연봉이 높이 않을 테니 매달 몇만 원 정도의 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그런데요 감면해 주는 한도가 150만 원이기 때문에 중소기업 재직 중인 청년은 거의 돌려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은 청년은 5년 동안 90를 감면해 줍니다. 결론은 자신이 다니고 있는 회사가 중소기업이고 자신이 여기에 해당이 되는 사람이라면 회사에 이야기해서 소득세 감면 신청을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신청은 회사가 세무서에 신청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중소기업 취업자

중소기업 취업자

중소기업에 취업된 만 34세 미만 청년, 경력단절여성, 60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이 중소기업에 취업했을 경우 3년청년 5년 동안의 소득세 70청년 90가 150만 원 한도 내에서 감면됩니다. 청년의 경우 실질적으로 소득세가 없다고 봐도 될 정도지만 중소기업에만 해당하기 때문에 개인과 근무 중인 기업이 해당되는지 체크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세액감면 항목을 살펴보았는데요. 연관된 항목에 지출이 있었으나 아직 정보를 준비하지 못했다면 미리 챙겨두시기를 바랍니다.

기본공제본인, 배우자, 부양가족

종합소득세 계산 시 과세 표준에 연관된 모든 거주자에게 연관된 공제입니다.

배우자, 부양가족과 관련해서는 배우자가 동일 가구에 거주하고 소득액이 일정 금액 이하일 경우, 세대주의 자녀 중 일정 연령 이하이고 소득액이 일정 금액 이하인 경우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부양하는 가족이 일정한 연령, 거주 기간, 소득 기준 등을 충족해야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시 주의사항

1. 주민등록등본을 통해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세대주 여부 확인 세대주가 주택자금공제, 주택마련 예금 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 세대원인 근로자 가능 2. 근로자 혹은 기본공제대상자가 임대차계약서 상 계약자인지 여부 확인 3. 주민등록등본 상 주소지와 임대차계약서 상 주소지가 동일한지 여부 확인 주택을 월세로 임차하여 사용중이라고 하더라도 주민등록 전입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세액감면 항목 정리

세액감면 항목은 아주 다양합니다. 그 대신 근로자 자신이 애쓰는 만큼 세액감면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는 항목들이 많습니다. 현실 대부분의 직장인 근로자들은 소득공제보다는 세액공제를 통한 절세 효과가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액감면 항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해당 항목 링크를 통해 연관된 세액감면 항목의 구체적인 설명과 절세 계획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녀세액공제

이전 포스팅되었던 인적공제를 받는 것과 성격이 좀 비슷합니다. 다른 것은 돈이 좀 들기 시작하는 때부터 자녀라고 보는 겁니다. 자녀가 1명이면 15만 원, 두 명이면 30만 원, 세명이면 60만 원으로 7살이 되기 전 까지는 해당이 되지 않으며 대신에 아기를 출산하거나 입양할 때는 조금 더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결론은 7살 이상의 자녀가 많으면 세금을 깎아 준다입니다. 3. 연금예금 세액감면 그런데요 연금저축은 이렇게 100만 원 넘게 198만 원까지 나올 수 있는 큰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다른 세액감면 항목과 비교해도 많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을 하는 것이 세액감면 입장에서 얼마나 많이 돌려주는 것인지 알 수 있고 세금을 정말 적게 내는 분들이 아니라면 이 연금저축은 정말 무조건 해야 되는 계좌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소기업 취업자

사람들이 중소기업에 취업을 안 하려고 하니 취업을 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세금을 깎아 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중소기업에 취업된 만 34세 미만 청년, 경력단절여성, 60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이 중소기업에 취업했을 경우 3년청년 5년 동안의 소득세 70청년 90가 150만 원 한도 내에서 감면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공제본인 배우자,

종합소득세 계산 시 과세 표준에 연관된 모든 거주자에게 연관된 공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