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소득공제 ③ 신용카드사용금액공제

연말정산 소득공제 ③ 신용카드사용금액공제

종합소득요금에서 소득공제를 차감한 금액이 과세표준이 되고, 과세표준에 세율적용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차감되는 것이 세액공제입니다. 그러니까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누락하면 세금으로 납부해야 할 금액이 많아집니다. 소득공제란 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 중에서 일정금액을 공제하여 줌으로써 세금의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입니다. 소득공제에는 인적공제, 연금보험료공제, 특별공제, 조세특례제한법상 소득공제 등이 포함됩니다.


한도초과 시 추가공제금액
한도초과 시 추가공제금액

한도초과 시 추가공제금액

Min한도초과액, 전통시장 소득공제금액, 100만 원 Min한도초과액, 대장대중교통 소득공제금액, 100만 원 Min한도초과액, 사용증가분 소득공제금액, 100만 원

한도초과금액이 있는 경우 한도초과금액과 전통시장, 대중교통, 도서공연비 등 사용액, 전년도 신용카드 등 소비증가분 중 적은 금액을 하나하나씩 100만 원 한도로 추가 공제합니다.

맞벌이 부부 신용카드 사용액, 누구의 카드로 몰아주는 것이 좋을까
맞벌이 부부 신용카드 사용액, 누구의 카드로 몰아주는 것이 좋을까

맞벌이 부부 신용카드 사용액, 누구의 카드로 몰아주는 것이 좋을까

기본적으로 소득공제는 연봉이 높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을 줄여주는데 과세표준금액의 과세구간마다. 누진세율이 적용이 돼서 과세표준, 즉 과표가 높을 수록 세율은 더 높이 올라갑니다. 그러니까 가장 베스트는 소득공제를 통해 과세구간을 한단계 낮추는 것이지요. 단, 여기엔 조건이 있습니다. 전체 카드 사용액이 고소득 배우자 연봉의 25%를 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자신의 연봉은 2000만원이고 배우자의 연봉은 4000만원입니다. 이때, 고소득 배우자에게 신용카드 사용액을 몰아준다면, 매년 카드 사용액이 1000만원을 넘어갈 때 효과가 있습니다. 그치만 우리집 매년 카드사용액이 1000만원이 넘어가지 않는데 고소득 배우자 명의의 카드를 사용했다면, 자신도 배우자도 소득공제를 둘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하기란?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하기란?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하기란?

A2.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사실 연말정산을 했을 때 잘못 신고한 게 있다면야 이같은 경우애 수정신고가 가능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온라인으로 직접 하면 2만 원인가 세금을 깎아줘서. 한때 몇 원 수정하고 2만 원 받는 세테크?가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환급받는 시기는 7월경이라고 합니다. 꿀팁 제가 아시는 선배분 중에 비자금? 조성을 위해 일부러 연말정산을 안 하고,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이유는, 연말정산을 하면 급여에서 자동차감이 되지만,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자동차감이 아니고 정산 부분을 다른 통장으로 입금받을 수 있어요. 합니다.

Q 전 직장 연말정산이 필요 없는 경우가 있다? A3. 전 직장에서 세액공제가 모두 되어서 결정세액이 0원인 경우가 있습니다.

상품권 기프티콘 포함

여러분들도 알림으로 기프티콘을 많이 사용하시나요? 기프티콘상품권을 카드결제해도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 받을 수 없습니다.는 점도 알고계셨나요? 하지만 상품권은 결제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시면 현금영수증 사용액으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꼭 확인해보세요 신용카드 사용액 중 소득공제 제외 대상 상품권, 기프트카드 등 구입비용 단, 상품권 사용 시 현금영수증 발급하려면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가능 월세를 납부해야하지만 당장 현금이 없을때 주택은 물론 상가의 임대료도 신용카드로도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월세액은 보통 세액공제가 되는 항목이기 때문에 카드 소득공제를 중복으로 받을수 없습니다.

월세 및 전세 세액 공제

수혜 대상자 및 주택 조건 매년 총 급여가 7천만원 이하인 무주택세대주여야 합니다. 해당 주택이 국민주택 크기의 주택이거나 시설관리주택오피스텔, 고시원 등이어야 합니다. 소득공제율 및 한도 월세 세액 공제율은 매년 총 급여에 따라 다르며, 7천만원 이하의 경우 10로 적용됩니다. 매년 총 급여가 5천 5백만원 이하인 경우 월세의 12까지 공제가 가능하며, 최대 공제한도는 110만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