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직계존속(부모, 조부모) 기본공제 가능할까(총급여, 소득금액 주의)

연말정산 직계존속(부모, 조부모) 기본공제 가능할까(총급여, 소득금액 주의)

월세소득공제15일부터 13월의 보너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보너스를 제대로 받기 위해 연말정산 공제 요건을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년 공제 한도는 75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어 월세 소득공제를 통해 월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12월이 다가오면 근로자의 경우 연말정산 신청을 하게 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 시 월세 소득공제 현금영수증 신청 중복으로 안됩니다. 월세 소득공제보다. 세액공제 조건이 되신다면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시는 게 더 좋습니다.

집주인 동의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고기한이 있습니다. 소득세 신고기간 내에 신고하지 못하였다면 경정청구를 이용해주세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차이는 소득에서 차감될 것인지, 납부해야 할 세금에서 차감할 것인지에 대한 차이입니다.


imgCaption0
집주인에게 피해가 갈까요?

집주인에게 피해가 갈까요?

아무래도 세입자입니다. 보니 집주인과의 관계때문에 꺼리시는 경우를 가장 많이 봐왔는데요. 과거에는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해서 그 과정에서 불편해지고 계약 과정에서 특약을 넣기도 하는 등, 여러 문제가 있었으나 이제는 세액공제, 소득공제 모두 집주인의 동의가 불필요하기 때문이죠.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치 않는 아주 당연한 권리이니 누리시길 바랍니다. 또한 그럼에도 마음에 걸리시는 분들은 5년까지 추후에 경정청구할 수 있으니 월세소득공제는 3년 전출 후에 진행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세액공제율

총급여 5,500만 이하 종합소득금액 4,500만 초과자는 제외 월세 지급액의 12 총급여 5,500만 7,000만 종합소득금액 6,000만 초과자는 제외 월세지급액의 10 최대한도 연 750만원까지 공제 월세가 80만원이고 공제율10에 해당하는 경우 매년 총 월세 8012960만 이어서 960만10 96만이 아닌 750만원 한도가 적용되어 750만10 75만원이 해당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관리비는 공제되는 월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처리 방법

월세 현금영수증은 특수한 조건이 없습니다.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집주인에게 연락해 현금영수증 처리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집 주인들이 처리를 해주지 않아도 국세청에서 직접 현금영수증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 후 상담제보 주택임차료월세 메뉴를 누르고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해주세요. 2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네모 박스로 체크된 부분 모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참고해서 월세 현금영수증은 일반 현금영수증과 혜택이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제한도와 세율은?

먼저 월세세액공제는 최근 세율이 인상되어 더욱 유리해졌습니다. 총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인 경우 월세의 17를, 5500만원 초과 7천만 원 이하인 경우 15를 세액공제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액공제 한도는 750만 원까지이므로 매년 월세를 1천만 원 지불하더라도 750만 원까지만 공제됩니다. 반면, 월세소득공제는 일반 현금영수증과 비슷하게 소득공제율인 30가 적용되며, 이는 신용카드 공제 한도와 함께 산정됩니다.

신청은 어떻게? 월세세액공제를 신청하려면, 임대차계약서 사본과 월세 입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통장 이체 영수증을 주민등록등본과 함께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소득공제 신청도 재직중인 회사에 제출하면 되는데, 홈택스 웹사이트에서 현금영수증을 미리 신청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