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모 돌봄 수당 신청 월 30만원

조부모님 돌봄 수당 신청 월 30만원

서울형 아이 돌봄비란? 맞벌이, 한부모, 다자녀 가정 등에서 부모가 직접 아이를 돌보기 까다로운 경우 조부모나 친인척이나 민간 육아도우미의 돌봄 지원을 받는 가정을 지원하려는 사업입니다. 월 30만원 최대 13개월 까지 지원이 되며, 이는 서울시의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의 대표 사업으로, 가족 돌봄과 민간 돌봄서비스를 함께 도와주는 방식입니다.


모니터링 운영
모니터링 운영

모니터링 운영

모니터링단 운영 서울시는 돌봄 활동지원과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별도의 모니터링단을 운영합니다. 부모와 조력자가 협의해 미리 작성한 돌봄 계획의 장소와 시간을 파악해 전화나 현장 방문으로 확인합니다. 육아 조력자가 월 3회 이상 전화현장 모니터링을 거부하면 돌봄비 지원을 중단합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지원사업은 엄마 아빠의 육아 부담을 덜어 주는 것뿐 아니라 조보모 돌봄의 가치를 인정하고 보답하는 차원이라면서, 서울시의 일반적인 돌봄 정책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입니다.

돌봄 활동?
돌봄 활동?

돌봄 활동?

1 신청이 완료되면 각 자치구에서 자격확인을 거쳐 지원대상을 선정안내하며, 익월에 돌봄 활동이 시작됩니다. 2 아이돌봄비지원절차 3 돌봄 활동시간 인증 QR코드몽땅 정보 만능키에서 생성를 통해 이뤄진다. 아이를 맡길 때와 돌봄 활동을 종료할 때 양육자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생성하고, 조력자의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촬영해서 시간을 정밀 연구하는 방식입니다. 조력자가 타 시도에 거주하면서 아이를 돌보고 있는 경우에는 돌봄 활동 사진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돌봄시 간을 확인합니다.

신청 및 절차
신청 및 절차

신청 및 절차

9월 1일부터 종합포털 임신에서 육아까지 를 통해 프로그램을 공식적인 오픈합니다. 학부모 및 보호자는 매월 1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절차가 끝나면 지역 구청에서 신청자의 자격을 검토하고 확인합니다. 합격자에 한해 개별 통보하며, 익월부터 지원이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9월(1일~15일)에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9월에 대상자 확정, 10월부터 보육활동, 11월에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서울형 아이돌봄비 신청 방법

온라인 출산육아 통합정보시스템 몽땅 정보 만능키www.umppa.seoul.go.kr를 통해 온라인9월 1일부터 개통으로 신청가능합니다. 영아의 부모양육자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조부모4촌 이내 친인척 돌봄미와 민간 돌봄 서비스 이용권 지원중 선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민간 돌봄 서비스 이용원 지원

친인척이 돌봐줄 수 없거나 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서울시와 연계된 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 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3개 민간 서비스기관을 선정하여 서울 25개 자치구와 민간 서비스기관 맘시터, 돌봄 플러서, 우리 동네 돌봄 히어로과 협약을 통해 진행할 계획입니다.

틈새 돌봄 서비스도 시작합니다.

틈새돌봄 갑자기 아이를 맡길 곳이 필요하거나 아이가 아플 때 긴급일시 돌봄을 제공하는 틈새 돌봄 서비스는 다음 달 시작합니다. 자치구별 지역아동센터 1곳을 지정합니다. 이용기간은 1주 3개월입니다. 경우 서울시 대표 보육모델인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은 지난해 40개 공동체160곳에서 올해 60개 공동체240곳로 확대합니다. 서울시 공보육 상표 서울형 어린이집은 올해 104곳을 추가로 지정하고, 방과 후 초등 돌봄을 제공하는 우리 동네 키움센터는 20개를 신규 확충합니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이미 문을 연 50곳을 포함해 올해 100곳을 개관합니다.

지원 절차 및 금액

매월 15일까지 출산육아 통합 포털 몽땅 정보 만능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받고 아래와 같은 차례대로 진행됩니다. 지원 절차 매월 1일15일 온라인 신청몽땅 정보만능키 홈페이지 각 자치구 자격 확인 및 대상선정 안내15일 30일 익월 돌봄 수행친인척 아니면 민간 육아도우미 익익월 20일 돌봄비 지급 예시9월 신청1일 15일 9월 중 대상자선정 및 통보9월 말까지 10월 돌봄스타트 11월 20일 돌봄비 지급 지원 금액 조부모님 등 4촌 이내 친인척 육아 조력자가 돌보는 경우 부모 아니면 육아 친구 계좌로 입금하고 민간 돌봄 서비스를 신청한 경우는 서비스 기관 이용권을 지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