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관리, 탈모 원인을 알아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탈모 관리, 탈모 원인을 파악해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은 외모를 결정할 뿐 아니라 심리적인 자신감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빠지기 시작하면 이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탈모 원인에 관하여 철저히 알아보시면 여러 가지 요인이 모자이크처럼 얽혀 있습니다. 하지만 탈모 치료 영역에도 여러가지 원인과 탈모 단계에 맞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생활 습관 개선부터 의료적 치료법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살펴봅니다. 탈모 원인의 태피스트리는 모발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요인으로 어렵게 짜여 있습니다.

각 개인별로 원인이 다양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이렇게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첫 차례 단계입니다. 유전적 유산, 호르몬 변화, 기저 질환, 생활 방법 선택 아니면 이렇게 요소의 조합 등 근본 원인을 이해하면 더 건강하고 생기가 넘치는 모발을 향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두상 감고 젖은 상태로 오래 놔두기
두상 감고 젖은 상태로 오래 놔두기

두상 감고 젖은 상태로 오래 놔두기

아침에 출근시간에 보시면 바쁘다고 머리가 흥건히 젖은 상태로 출근하시는 분들이 있었으나 이는 두피에 아주 안 좋은 습관입니다. 그 분들은 드라이기로 빠르게 말리는 것이 오히려 더 두피에 안좋은 것이 아니냐고 반문하시기도 하는데, 이는 오해입니다.

차라리 헤어드라이기로 빠르게 말리는 것이 두피에 더 좋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두피가 습한 환경에 약하기 때문인데요. 머리를 감고 나면 머리를 젖은 상태로 유지해서 두피를 괴롭히지 말고 헤어드라이기를 동원해서 뽀송뽀송하게 머리카락과 두피를 말려줘야 합니다.

저녁에 두상 안 감고 자기
저녁에 두상 안 감고 자기

저녁에 두상 안 감고 자기

우리는 하루에 한 번은 머리를 감아야 하는데, 아침보다는 저녁에 감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 세안 안 하고 자면 피부가 기름지고 트러블이 일어나기 쉽듯이 두피도 하루종일 생활합니다. 보시면 각종 피지나 땀, 노폐물이 잔뜩 쌓이게 됩니다. 밤에 머리를 감아주면서 두피에 있는 노폐물일 깨끗이 씻어내야 두피도 숨을 쉬게 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로 두상 감기
뜨거운 물로 두상 감기

뜨거운 물로 두상 감기

어떤 분들은 목욕이나 샤워를 할 때, 유난히 뜨거운 물로 씻어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머리감을 때도 김이 펄펄 나는 뜨거운 물로 감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이는 두피를 망치는 아주 나쁜 습관입니다. 두피는 기본적으로 뜨겁게 놔두면 안 됩니다. 두피가 약해지고 모공도 약해져서 모발뿌리부터 흔들리게 되고, 따라서 머리카락이 많이 탈락하게 됩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언제나 미지근한 물로 감아주세요. 꼭 손목에 온도를 대어보지 않더라도 뜨겁지도 않고 차갑지도 않은 온도를 검색을 해서 두상 감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형 탈모

남성형 탈모는 탈모증상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혹은 가장 흔한 유형으로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남성호르몬 중 하나인 안드로겐남성 성 호르몬 중 디히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 모발의 세포와 결합하게 되면 위에서 설명드린 모발의 생명주기가 단축되고, 모발이 얇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과정이 계속 반복되고 탈모의 형태가 넓게 정수리, 이마로 퍼지게 되고 두피에서 모발이 보이지 않을 정도까지 진행됩니다.

현재 이 남성형 탈모의 철저한 의학적인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녹시딜, 혹은 약물섭취를 통해 모발의 생명주기를 억지로 잡아주며 모발이 탈락하는 시간을 늦추는 역할을 합니다. 미녹시딜은 원래 궤양 치료제로 개발되었지만 부작용으로 혈관 확장에 큰 효과적인 것을 발견하고 탈모전용 지료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여성형 탈모 혹은 산후 탈모

여성들이 많이 겪는 탈모는 여성형 탈모 혹은 산후 탈모인데, 대부분의 여성형 탈모는 중년 이후에 발생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래서 많게들염려하는 탈모는 바로 임신 중 혹은 출산 후에 겪는 산후 탈모인데 이렇게 산후 탈모는 호르몬의 수준이 변화되기 때문에 겪는 탈모입니다. 여성의 난소에서 생산되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은 여성의 2차 성징 발현을 촉진시킵니다. 이같은 경우애 에스트로겐 수준이 상승하기 때문에 여성 모발의 성장기의 이간을 더 많은 시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