퉁퉁부어 신발 안 맞아”… 발 붓는 뜻밖의 이유들 코메디닷컴
가장 자주보이는 원인은 외상이나 부상으로 인한 염좌나 긴장, 무릎이나 발목을 삐끗하거나 돌려서 부러뜨릴 때 발생합니다. 또한, 거친 운동, 경사진 지면에서의 활동, 불분명한 균형이나 약한 근육, 편향된 보행 패턴 등으로 인해 발목에 부담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연령도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어린이나 노인은 골반의 불균형이나 근육의 약화로 인해 발목이 쉽게 붓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여성은 염좌 발생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관절염, 리우마티스, 골다공증 등과 같은 만성질환으로 인한 발목의 염증이나 붓기, 혈액순환이 장애받을 수 있는 동맥 아니면 정맥의 문제도 있습니다.
따라서 발목이 붓는 주요 원인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의사의 진단을 받아 명확한 치료방법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유없이 다리가 갑자기 붓는 이유 같은경우 신체에 수분이 축적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 일부 개인은 습기에 대한 노출을 제한하려고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분 섭취가 넉넉치 않으면 신체는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수분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붓기를 예방하려면 충분한 양의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발목이 붓는 이유와 대처법
주로 하지다리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지만 발목 주변이 부어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경우가 많은 인원은 정기적으로 서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발목을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을 할 때 발목을 따뜻하게 하고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것 등도 좋습니다. 또한, 발목이 부어 있는 상태가 장기간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원인을 조사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입니다.
체액 정체
혈액, 림프 등 체액이 다리에 쌓이면 붓기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체액이 집중되면 얼굴, 손 등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리가 과도하게 부어오르는 이유는 오랜 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중력의 영향으로 체액이 아래로 끌리기 때문입니다. 의료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나, 수면 시 베개 등으로 발을 높이거나 다리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하여 자연히 부종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여성의 경우 호르몬 균형의 변동으로 인해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신체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모두 생산하며, 각 호르몬의 수준은 월경 주기에 따라 다양합니다. 이와 같은 호르몬 중 프로게스테론은 체내에 수분을 유지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배란이 끝날 때부터 월경이 시작될 때까지의 황체기에는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의 양이 증가하여 붓기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발등이 붓는 이유
1. 발목 부상 발목을 다쳐 삐거나 부러지면 발목과 발등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붓기가 빠지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2. 임신중독 임신중독증은 혈압이 오르면서 소변에 단백질이 빠져나가는 질환으로 몸에서 단백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부종이 생기기 쉬운데 정상적인 임산부는 손발이 같이 붓는 데 반해, 임신중독증의 경우 다리나 발등이 특히 더 붓게 됩니다. 함요부종이라고 해서 손으로 다리나 발등의 뼈를 눌렀을 때 쑥 들어갔다가 잘 복원이 안 되는 현상이 보이면 임신중독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과한 나트륨 섭취
과도하게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면 신체에 더 많은 수분이 유지되어 불필요한 체액을 배출하기 어렵게 됩니다. 이로인해서 다리가 붓는 이유 될수있으며 심하면 몸전체가 부을수도있습니다.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칼륨은 야채, 과일, 버섯, 해초와 같은 여러가지 공급원에서 발견되는 유용한 영양소입니다. 요리를 개선하고 싶다면 먼저 재료를 적극적으로 바꾸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