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가 언급하는 프리랜서의 현실 2탄 프리랜서의 수입에 대하여

프리랜서가 언급하는 프리랜서의 현실 2탄 프리랜서의 수입에 대하여

제가 듣고 보고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쓰다. 보니 다소 주관적일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제 글들의 내용은 회사나 학교, 시대에 따라 다르거나 변화할 수 있으니 기본 개념 이렇다는 정도로 이해해주세요. 저번 포스팅에서는 프리랜서의 장단점에 관하여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하소연이 된 느낌이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프리랜서의 수입에 관하여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아마 많은 그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회사원보다. 많이 벌까? 보통 프리랜서의 수익은 스스로가 하는 일의 양에 따라 달라진다.

즉 한 달 동안 많은 양의 일을 하면 수입이 많을 것이고 널널하게 일을 한다면 그만큼 수입도 적을 것입니다. 분야에 따라서는 일의 단가 혹은 본인의 몸값이 높다면 회사에서 근무할 때보다.


소득공제 한도
소득공제 한도

소득공제 한도

납입한 금액의 40 소득공제 공제 한도 240만 원 단 근로자주택마련예금 월 15만 원 한도 주택마련저축의 소득공제 한도는 주택자금차입금 원리금상환액과의 합하여 총 400만 원 한도

청약저축과 주택청약종합예금 소득공제는 매달 입금하거나, 연말에 한 번에 입금해도 인정이 됩니다. 또한 1년 동안 납입한 금액의 40가 소득공제가 됩니다. 반면 근로자주택마련저축은 월 15만 원 한도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주택청약종합저축에 240만 원을 납입하였다면 96만 원이 소득공제가 됩니다.

96만 원이 소득공제가 되는 것이지 세금자체를 낮춰주는 것은 아닙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를 한 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택마련예금 납입증명서 사전에 무주택확인서를 은행에 제시한 경우,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확인 가능

무주택확인서를 은행에 미리 제시한 경우,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가 가능하니 미리 제출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번만 은행에 신청하면 추후에는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니 PC 혹은 스마트폰 앱으로 해당 은행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사적 연금소득
사적 연금소득

사적 연금소득

연금저축계좌 연금 수령액이 5,166,667원 이하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은행의 연금저축계좌에 가입하여 1년 동안 5,166,667원 이하로 연금을 수령하셨다면 연금소득 100만 원 이하를 충족하여 공제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연금 수령액이 5,166,668원 1,200만 원 이하면 종합과세 분리과세 결정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부양가족 공제를 받기 위해서 분리과세를 선택하여 공제받으면 됩니다.

사업소득은 사업자 거나, 프리랜서3.3로 일하여 생긴 수입에서 필요경비를 제외된 계산하는데, 사업소득금액은 장부를 기장하는지, 추계 신고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내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기 전까지는 구체적인 금액을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공적 연금소득
공적 연금소득

공적 연금소득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수령액이 연마다 5,166,667원 이하이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아니면 공무원연금 수령액이 5,166,667원 일 때, 기본공제 4,166,667원을 뺀 연금소득금액이 100만 원으로 소득요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만약 2001년 12월 31일 이전에 퇴직하여 국민연금 아니면 공무원 연금만 수령하는 경우 비과세에 해당하여 공제가 가능합니다. 더욱 구체적인 연금소득금액을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연금공단에 문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족연금, 장애연금, 장해연금의 경우 다른 수입이 없는 경우라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위 연금소득은 공적연금 관련법에 따라 비과세 소득에 해당하여 소득금액에 포함하지 않으니 소득 계산 시 더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자소득 및 배당소득

이자로 받은 수입은 곧 이자 소득금액이 됩니다. 이자로 받은 금액과 배당으로 받은 금액이 2천만 원 이하면 분리 과세되므로 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더하지 않아도 됩니다. 퇴직금의 경우 퇴직금 전체를 소득금액으로 보고 있으며, 퇴직금이 100만 원 이하이기만 하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의 경우 양도소득세 신고서 상의 소득금액을 확인한 다음 공제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데, 양도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라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