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실업급여 신청 계약만료, 계약연장 안할 시 실업급여 가능
먼저 실업급여란? 1995년에 도입되어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해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 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이 안정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직장에서 해고나 권고사직, 정년퇴직 등 비자발적인 이유로 퇴직해 일시에 근로소득이 사라져 생계가 막막한 실업자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만료 후 실업급여를 받아 이직 준비를 하는 분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나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급속도로 알아볼까요 실업급여 신청 전, 실업급여 신청조건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아래 순서대로만 따라 하시면 됩니다. 1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 등록합니다. 2 거주지 관할 고용지원센터에 방문합니다. 3 수급자격 인정 신청 4 구직 급여 신청 5 적극적인 구직활동에 임함 6 구직급여 지급받습니다. 실업급여 수급 절차 1 고용보험 가입 여부 확인 및 가입 기간 확인 2 퇴사 사유 등 자격에 맞지 않는 경우 구직 신청 및 수급자격 인정 신청 3 수급 자격 확인 및 실업 인정 확인 후 실직자에게 통보 구직급여 신청 14주마다.
자진 퇴사 실업급여 필요요건 및 신청불가 사유
자진 퇴사 이라는 단어는 법적 용어가 아니며, 기업 측에서 인사 관리상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회사에서 근로자에게 퇴직을 권고하고 근로자가 이를 받아들여 사직서를 제출해 근로관계를 종료한 경우를 말합니다. 권고사직비자발적 퇴사 근로자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퇴사를 다짐 당한 경우 휴업 및 장기간 임금체불 등으로 자발적 퇴사를 당한 경우 회사의 폐업, 구조조정, 도산이 확실하여 자율적으로 퇴사를 한 경우 사용자 측의 강요에 의한 희망 퇴직이나 명예퇴직한 경우 즉, 근로자 본인의 의자가 아닌 기업 측의 재정 문제 및 주변 환경 등으로 퇴사한 경우가 권고사직입니다.
실업급여 종류
1 구직급여 거의 모든 직장을 다니다가 비자율적으로 회사를 퇴사한 경우 발생되는 급여입니다. 하지만 퇴사 후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을 하는 경우 지급됩니다. 2 상병급여 실업 신후 후 질병, 부상등의 취업이 불가능하여 실업 인정을 받지 못할 때 지원받는 금액입니다. 만약 치료를 위하여 장기간 취업 할 수 없는 상황이면 증명서를 가지고 상병급여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취업촉진수당 취업촉진수당은 실직자가 급속도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원금입니다.
취업촉진수당은 조기취업수당, 직업능력 개발수당, 이주비등으로 구성되며 각 수당은 수급 조건이 다릅니다. 4 연장급여 연장급여는 구직급여 지급이 완전한 후에 취업하지 못할 경우 구직급여를 연장하는 목적의 지원금입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대상자라면 이전 기업 인사팀에 연락해 이직 확인서를 처리해 달라고 얘기합니다. 회사에서 이직 확인서를 처리하면 처리 여부 조회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직 처리가 확인되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고 워크넷에 구직등록을 해야 합니다. 3번 항목 1. 전산망 워크넷www.work.go.kr을 통해 구직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2.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신분증 지참하여 고용센터에서 실시하는 실업급여 지원자 취업지원 설명회 참석 하셔야 합니다 워크넷 실업급여 수급 설명회 온라인 교육 수강 가능합니다.
3. 고용센터에서 실시하는 취업지원 설명회에 따라 수급자격인정신청서 및 재취업활동계획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는 처음 다니던 직장에서 자기가 결정에 의해 회사를 관두고 이직이나, 퇴직을 할 경우 실업급여받을 조건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실업급여의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실업 급여의 종류에 따라서 수급 조건이 달라집니다. 실업급여는 고용노동부에서 강하게 관리하고, 노동자의 갑작스러운 실직이나 예기치 못한 기업 사정으로 다니던 직장에서 근로자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일을 못 하게 되면 받을 수 있는 돈입니다. 근로자는 당장 급여를 받지 못할 경우, 심각한 가정 경제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많은 어려움이 생기는데 이런 경제적 문제점을 실제로 도와주는 아주 필요한 복지 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