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지급 기한, 기준 및 계산방법(ft 산휴, 수습, 실습생 포함)
직장 생활을 하고 계신 분이라면 한번쯤 받아봤거나 받게 될 것입니다. 주는대로 받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알고 받아야 하는 퇴직금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퇴직금이란? 퇴직금은 문자 그대로 근로자가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두었을 때 사용자로부터 받는 급여다. 한국법에서는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약칭 퇴직급여보장법으로 이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상세하게 설명하자면, 직장으로부터 퇴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 노동자는 한주의 평균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상태로 1년 이상 근로한 사람입니다.
법적으로 근로기간이 만 1년이 되어야 받을 수 있기 때무에, 만 1년이 되지 않는 자는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에 금융펀드형 퇴직금제도확정기여형 퇴직금를 실행하는 회사라서 일정한 금액의 퇴직금이 축적되었다고 하더라도, 근로자가 1년 미만의 기간에 퇴직하게 될 경우 이 금액은 전액 사용자회사에게 귀속됩니다.
지급 기한
그럼 퇴직금은 언제지급 받게 될까요? 한번은 다음날 월급에 같이 나갑니다. 라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이 있었으나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퇴직금은 퇴직금을 지급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4일 이내 지급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만약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지연일수에 따라 20 가산 지연 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물론 14일 이내이기는 하지만 회사의 문제상 한달이 걸릴 수도 있겠죠? 이럴 경우 지급 대상자와 협의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호협의가 될 경우 연장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와 별게로 지연이자는 지급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퇴직금 지급 조건
계속 근로 기간이 1년 이상 휴직 없이 1년 4주간 평균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한 달 평균 주 15시간 이상입니다.
1년 이상 계속 근로한 근로자가 퇴직하는 경우를 말하며 사유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근로자의 일방적 근로계약해지 (퇴사)만 아니라 근로자 사망, 기업의 소멸, 일의 완료, 정년의 도래 및 해고 등 근로계약이 종료되는 모든 경우가 지급 조건입니다.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계산기는 포털사이트에 퇴직금 계산기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나오고, 고용노동부홈페이지에서 노동길라잡이 퇴직금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퇴직금은 계산방법은 1일 평균임금 X 30일 X 재직일수365입니다. 퇴직 처리 전 3개월 동안의 임금이나 상여금, 연차수당 등의 변수가 있지만 처음 이렇게만 쉽게 알고 계셔도 무리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1월 1일 입사한 사람이 2024년 1월 1일에 퇴사했고 월 300만 원의 월급을 받았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1일 평균임금은 97,826원이 되고 추측 퇴직금은 2,934,78097,826 X 30 X 365365원입니다.
소정업무시간 1주간 15시간 미만근무자는 제외
해당 근무자는 1년을 넘게 근무해도 퇴직금 없음 728×90 퇴직금 지급규정의 경우 위의 내용과 같습니다.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에 근거하여, 회사의 규모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모든 사업장에서 근무 중인 근무자는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여기엔 딱 두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1년 이상 근무하면 퇴직금은 발생하지만 나의 근무시간이 1주일에 15시간 미만일 경우 1년 이상을 근무하더라도 퇴직금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제4조에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지연이자 부과
만약 지급 기한을 넘기면 퇴직 직원에게 지연 일수에 연 20의 이율을 적용한 지연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 직원과 합의하여 지급 기한을 연장했다고 해도 지연이자는 면제되지 않습니다.
예) 직원 B는 2024년 2월 1일에 퇴직했습니다. 사업자는 2024년 2월 15일까지 B에게 모든 금품을 지급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가 2024년 3월 15일에야 B에게 모든 금품을 지급했습니다.
사업자는 뒤늦은 30일 동안 B에게 연 20의 지연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수령 방법
퇴직금 수령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일시금으로 지급받는 퇴직금 형태, 또 하나는 연금 형식으로 지급받는 퇴직연금이 있죠. 일시금은 스스로가 원하면 일시금으로 지급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퇴직연금은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인 55세 이상의 대상자에게만 적용이 되면 지급 기간은 최소한 5년 이상으로 설정을 해서 지급 받게 됩니다. 당연히 차이점은 세금에 있습니다. 일시금으로 받을 경우 과세 표준기준으로 100 납부해야하지만 퇴직연금의 경우 경우에 따라 340까지 세금이 감액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급 기한
그럼 퇴직금은 언제지급 받게 될까요? 한번은 다음날 월급에 같이 나갑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지급 조건
계속 근로 기간이 1년 이상 휴직 없이 1년 4주간 평균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한 달 평균 주 15시간 이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계산기, 퇴직금
퇴직금 계산기는 포털사이트에 퇴직금 계산기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나오고, 고용노동부홈페이지에서 노동길라잡이 퇴직금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