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기초생활수급자 지원 혜택 모음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은 중위 소득을 기준으로 판정되어 매월 혹은 1회 현금으로 지급되는 혜택입니다. 이 혜택은 국가에서 가장 일반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제공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에는 교육급여와 의료급여도 포함됩니다. 교육급여는 해당 대상자들의 교육비용을 지요구하는 혜택으로, 문맹 예방 및 사회통합을 위해 중요한 지원 사업입니다. 국가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들의 교육비용을 부담하고 적절한 교육생태계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료급여는 기초생활수급자들의 의료비용을 지요구하는 혜택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의료급여를 통해 기초생활수급자들의 건강을 돕고 의료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있습니다. 의료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기초생활수급자로 판정받아야 하며,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때 현금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신청자격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3050 이하이어야 합니다. 소득인정액은 본인과 가족의 소득과 재산을 고려하여 계산되는 금액입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국민 가구의 소득을 차례대로 나열했을 때, 제대로 중간에 해당하는 가구의 소득을 말합니다. 급여별로 소득인정액의 비율이 다릅니다.
생계급여는 기준 중위소득의 30 이하, 의료급여는 40 이하, 주거급여는 47 이하, 교육급여는 50 이하에 해당해야 합니다.
일정한 자산 기준도 충족해야 합니다. 부양의무자가 없거나 부양능력이 없거나 부양비 지원이 어려운 경우에만 의료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양의무자는여러 복지사업의 수급자 선정기준으로 활용됩니다.
기초수급자 치과 임플란트 3단계
정부 지원 혜택을 받기 위해서 진행되는 치과 임플란트 1단계는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짜는 것입니다. 임플란트를 하기 위해 첫째 본인의 전신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구강검사를 진행하고 치료 계획을 설정합니다. 2단계는 임플란트 본체 식립으로 Fixture 식립부터 지대주 연결 단계입니다. 3단계는 임플란트 보철 수복 단계로 식립된 임플란트에 대한 보철을 수복하는 단계입니다. 기초수급자 임플란트 시술은 2단계 실패 시 같은 치식번호에 1회에 한해서 재시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등록번호 재부여가 가능합니다. 노인 틀니처럼 임플란트도 대상자 사전등록제를 통해 신청해야 하며 시술후에 신청할 경우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응급대지급제도 응급의료비 대불제도
응급의료비 대불제도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정말 응급상황인 경우에 정부에서 돈을 빌려주는 정책입니다. 금액에 제한은 없고 응급 의료비용이 발생한 이후부터 12개월 범위 내에 갚아야 하는데 분할납부도 가능합니다. 상환 의무자는 본인을 포함해서 배우자, 1촌 이내 직계 혈족 및 그 배우자 모두를 포함합니다. 그러니까 가족 중 누가 대불제도를 이용했다면 누군가는 갚아야 해야만 되는 소리다. 구급차로 이송한 비용은 나라에서 정하고 있었으나 아래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2023년 기준 중위수입이 무엇일까요?
보건복지부장관이 복지 혜택을 지급하는 기준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정하는 가구소득의 중간값을 말합니다. 즉, 국민 가구의 소득을 차례대로 나열했을 때, 제대로 중간에 해당하는 가구의 소득을 기준 중위소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00개의 가구가 있고, 수입이 낮은 차례대로 1번부터 100번까지 번호를 매겼다면, 50번 가구의 수입이 기준 중위수입이 됩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매년 8월 1일까지 중앙생활보장위원회에서 결정되어 공표됩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기초생활보장제도를 비롯한 여러 복지사업의 수급자 선정기준 등으로 활용됩니다. 생계급여는
기준 중위소득의 30% 이하 가구에게, 의료급여는
기준 중위소득의 40% 이하 가구에게 지급됩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가구원수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등등 혜택
1 나라미 3 TV수신료 면제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에게 TV수신료 면제 4 전기요금 5 에너지바우처 6 이동통신료 감면 8 신분증 재발급, 주민등록 등본 및 초본 발급 수수료 면제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9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출장검사장 포함 자동차 정기 및 종합검사 수수료 면제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 14. 국가장학금 대학생의 경우 2019년 기준 국가장학금으로 등록금 중 26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국가근로장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에서는 국가근로장학생으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