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 스탠트 1년 점검하는 날

관상동맥 스탠트 1년 점검하는 날

협심증은 심장의 혈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심장 질환입니다. 이 글에서는 협심증의 정의, 발생 원인 및 위험 요인, 증상, 진단 방법, 대처법, 치료 방법, 방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협심증은 주로 동맥경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동맥은 혈액을 심장으로부터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 동맥이 경화되면 혈류가 무리없이 흐르지 않아 협심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당뇨병 등의 질환은 협심증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주요 증상은 가슴 통증입니다. 가슴 통증은 흉통, 압박감, 불편감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신체 활동이나 스트레스 경우에서 발생합니다.


심근경색 치료 내과적 외과적 치료
심근경색 치료 내과적 외과적 치료

심근경색 치료 내과적 외과적 치료

심근경색의 경우 빨리 병원으로 와서 막힌 혈관을 오픈하고 혈액 순환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관상동맥이 막힌 위치나 경우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게 됩니다. 혈전을 녹이는 주사 치료 혹은 심혈관 조영술로 혈관의 상황을 진단하고 풍선으로 좁아진 혈관을 넓힌 후 스텐트라는 그물망을 혈관에 넣는 시술을 합니다. 스캠핑 텐트 삽입술로 치료의 한계가 있으면 우리 몸의 다른 혈관을 빌려와서 관상동맥에 이식하는 관상동맥 우회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심근경색의 치료는 크게 내과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내과적 치료 내과적 치료에는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 약물요법, 관상동맥의 협착 부위를 넓혀주는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스텐트나 풍선을 삽입하여 확장등이 있습니다.

심근경색 검사진단
심근경색 검사진단

심근경색 검사진단

심근경색으로 인한 가슴 통증이 있으면 진단은 어렵지 않게 진행됩니다. 가슴통증과 동반되어 심전도에서 ST분절상승 혹은 하강의 변화가 보이거나, 혈액검사에서 심근 효소치가 상승 소견을 보인다면 응급실 도달 즉시 거의 심근경색의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전형적이지 않아 심근경색으로 바로 의심되지 않는 경우에는 부가적인 검사를 해야 하므로 수 시간 이상 지체될 수도 있습니다. 1. 심전도 심전도를 통해 약 90 환자에게서 심근경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ST구분의 상승과 비정상적 Q파가 보이면 심근경색으로 진단하게 되는데, 일부 환자는 ST구분과 T파에 이상만 보이고, Q파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비 Q파 심근경색증 혹은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심근경색 증상 전조증상 주로 가슴통증
심근경색 증상 전조증상 주로 가슴통증

심근경색 증상 전조증상 주로 가슴통증

심근경색 환자의 50 이상은 평소에 아무런 증상이 없고, 평소에 예방하거나 건강검진을 하더라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근경색이 발생한 경우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아주 중요합니다. 심근경색의 일반적인 증상은 가슴 한가운데가 심하게 조이는 듯한 통증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목이나 어깨, 왼쪽 팔 혹은 복부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안색이 창백해지고, 체온이 떨어지며, 식은땀이 흐르기도 합니다.

증상이 협심증과 비슷하지만,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일 가능성이 큽니다. 통증이 주로 가슴 아래쪽과 배에 있을 경우 소화불량으로 착각하고 병원에 오는 것이 늦어져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근경색 자가진단 항목당 1점

02점 정상 34점 확실치 않음 59점 심근경색 등 심장마비의 위험이 약간 있음 1012점 가까운 시일 안에 심근경색이 일어날 우려가 있음 1315점 심근경색 등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이 높음 1. 심장이 조여 오는 것 같은 통증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2. 심전도 검사에서 이상이 있다는 진료를 받았거나 검사를 받아본 적이 있습니다. 3. 혈압이 높거나 평소 혈압검사를 받아 본 적이 없습니다..

4. 중성지방 수치가 높거나, 검사를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5.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검사를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6. 평소 운동이 미흡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7. 본인의 몸이 비만이라 고민하고 있습니다. 8.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종에서 일합니다.

안정된 의료 지원

협심증이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고 명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게 하도록 합니다.

협심증은 심장의 혈액 공급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필요한 심장 질환 중 하나입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의 유지와 적극적인 심장 건강 관리는 협심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체중 관리, 금연, 음주 제한, 스트레스 관리 등은 심혈관 시스템을 강화하고 협심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또한, 협심증이 의심되는 경우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빠른 의료 지원이 필요합니다. 명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심장 건강을 지속해서 유지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개인의 건강 상태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방지 계획을 채택하여 협심증과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은 장래의 건강한 삶을 위한 핵심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심근경색 치료 내과적 외과적

심근경색의 경우 빨리 병원으로 와서 막힌 혈관을 오픈하고 혈액 순환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관상동맥이 막힌 위치나 경우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심근경색 검사진단

심근경색으로 인한 가슴 통증이 있으면 진단은 어렵지 않게 진행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심근경색 증상 전조증상 주로

심근경색 환자의 50 이상은 평소에 아무런 증상이 없고, 평소에 예방하거나 건강검진을 하더라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