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 40만원 기초연금 수급자격 , 신청방법과 모의계산방법

기초연금 40만원 기초연금 수급자격 , 신청방법과 모의계산방법

올해 기초연금이 인상되었다니 소식과 함께 기초연금은 언제부터 받을 수 있는 수급자격과 내용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기초연금은 어떠한 방안으로 신청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그리고 최근 기초연금이 40만 원이라는 말이 있었으나 정말 그런 건지 아닌지에 대한 얘기도 알아봅니다. 기초연금이란 국가의 사회복지 제도중 하나입니다. 사회복지 제도 중 국민연금이 있는 이 또한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1988년에도 처음으로 시행했습니다.

시행기간이 짧은 만큼 연금가입을 하지 못했거나 연금기간이 짧아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기초연금 40만 원이 사실인가?
기초연금 40만 원이 사실인가?

기초연금 40만 원이 사실인가?

2024년 기초연금은 앞에서도 얘기했듯인 334,810으로 산정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초연금 40만 원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지금 정부가 매번 조금씩 기초연금액을 증가해서 2028년에는 40만 원까지 올리겠다는 취지였습니다. 얘기만 들으면 엄청 좋은 소식이지만 국민연금을 수급하고 있는 사람들의 평균 수급액보다. 더 크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기초연금은 국민연금과 다르게 일정금액을 지불하지 않고 국가에서 주는 복지금액이지만 국민연금은 자신이 낸 금액을 나중에 받는 입장이어서 국민연금을 꾸준히 내고받은 사람과 내지 않고 받는 기초연금액이 더 크다며 당연히 사람들의 반발이 심해질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정말 2028년에 기초연금이 40만 원으로 올리고 부부가 다.

기초연금 수급 가능 여부 모의 계산
기초연금 수급 가능 여부 모의 계산

기초연금 수급 가능 여부 모의 계산

만 65세 이상 분들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을 하면 자산 조사 후 해당할 경우 어르신들께 지급을 하게 됩니다. 아래 소득과 자산 내용을 임시로 입력하면 소득인정액이 자동계산되어 신청 전에 얼마나 기초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 자가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의 임의 계산법이며, 자신이 이해하는 재산과 현실 조사 결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의 그 차이로 인해 현실 연금 수령액이 다를 수 있음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소득인정액 소득평가액 재산의 소득환산액 소득평가액 근로소득110만 원0.7등등 소득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 일반자산 기본재산액 1 금융자산 2,000만 원 부채 x 0.04 재산의 소득환산율, 연 4 divide 12개월 고급자동차 및 회원권의 가액 2024년 기초연금 모의계산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앞에서도 언급해 듯이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자산(소득+재산)등을 조사하여 평균 소득 하위 70%의 어르신들께 지급하는 것입니다.

기초연금 수급이 가능한지 알기 위해서는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으로 계산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소득인정액을 모의계산할 수 있는 있습니다.

기초연금 감액 아니면 삭감되는 경우

기초연금은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분과 기초생활 수급자로 수급비를 지원받는 분들은 기초연금이 감액되거나 삭감되는 제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50만 원 이하의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분은 올해는 기초연금이 감액되지 않고 33만 4,810원을 수령할 수 있지만 국민연금 수령액이 55만 원 아니면 그 이상 넘는 분들은 일부 비율에 따라 기초연금이 최대 16만 7천 원까지 감액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초생활수급자라 하더라도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등을 받는 분들은 만 65세가 됐다고 해도 바로 기초연금을 신청하지 말고 한번 생각애 보아야 합니다. 생계급여나 의료급여를 받는 분이 기초연금을 받으면 그 연금이 소득으로 그대로 인정돼서 매달 지원받는 수급비가 삭감되거나 탈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준소득월액국민연금 보험료의 산정 기준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최근 3년 동안 평균소득 변동률을 반영하여 기준소득월액의 상한액과 하한액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최근 2년간 평균소득액이 지난해 대비 4.5 증가하여 올해 2024년의 기준소득월의 상한액은 590만 원에서 617만 원이 되었고, 하한액은 37만 원에서 39만 원이 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의 보험료는 본인의 한 달 소득의 9로 정했습니다. 하지만 소득액이 높다고 해서 계속 보험료를 높아지지는 않고, 기준소득월액의 상한액이 617만 원이라는 것은 617만 원 이상 버는 사람도 617만 원으로 가정해서 보험료 받고, 하한액 39만 원보다.

적게 버는 사람도 39만 원에 해당하는 보험료 내도록 합니다. ) 올해 2024년의 이 기준은 7월부터 내년 2024년 6월까지 적용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초연금 40만 원이

2024년 기초연금은 앞에서도 얘기했듯인 334,810으로 산정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초연금 수급 가능 여부 모의

만 65세 이상 분들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을 하면 자산 조사 후 해당할 경우 어르신들께 지급을 하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소득인정액 소득평가액 재산의 소득환산액 소득평가액 근로소득110만 원0.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