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과 맹장수술 및 보험금 청구

맹장염과 맹장수술 및 보험금 청구

맹장수술 회복기간 맹장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습니다.. 다만 맹장염이 발생하였을 때 지체없이 수술을 하는 것이 수술 후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맹장염은 통증도 고통스럽지만 수술을 지체할 경우 충수가 터져 복막염 합병증으로 번질 수 있어 빠른 속도의 시일내 수술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맹장수술후 통증은 개복을 하느냐 복강경 시술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회복기간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흉터 부위를 최소화 하고 회복기간도 빠른 속도의 단일통로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맹장염의 의학명칭은 급성충수염으로, 맹장 끝에 달려있는 약 10cm 길이의 충수돌기에 염증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여자든 남자든 맹장, 충수돌기의 위치는 동일한데, 기형이 아닌 이상 일반적으로 맹장은 오른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 절차
복강경 수술 절차


복강경 수술 절차

복강경 수술을 위해 작은 절개를 합니다. 보통 절개 부위는 배꼽 근처이며, 절개의 크기는 11.5cm정도 됩니다. 절개 부위를 통해 튜브를 삽입하고, 튜브를 통해 이산화탄소 가스를 주입합니다. 이렇게 하면 복부를 부풀릴 수 있고, 의사가 관련 부위를 더 선명하게 볼 수 있어요. 튜브를 통해 복강경을 삽입합니다. 복강경은 수술실의 모니터와 통신하며 수술 부위를 보여줍니다. 맹장 절제와 같은 절개를 통한 외과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복강경의 끝부분에 수술 도구를 장착할 수 있어요.

수술이 끝나면 배 속에 주입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절개 부위를 봉합합니다. 복강경을 통한 단순 검사 및 진단의 경우에는 30-60분 정도가 소요되고, 특수한 조치가 필요하거나 추가 치료가 필요한 경우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어요.

수술 전에 하는 것은 수술이 가능숙한 바로 그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첫번째 바늘 크기가 대단한 링거를 꼽는다. 그야말로 조영제를 몸에 넣을 때 쓰는 바늘과 동일한 크기라고 했다. 조영제 같은 건 점성이 조금있어서, 순조롭게 넣기 위해 바늘 구멍이 굵다고. 난 이미 2일 전에 CT 촬영 때 조영제 이용으로 몸에 큰 바늘을 꼽았었는데, 하필 그 때 간호사 분이 한 번 혈관 터트려서 몸에 바늘 꽂을 바탕으로 한 공간이 미흡한 상황이었다. . 그래서 더 아프고 안절부절한 곳에 링거를 꼽았다.

순서 상 헷갈리는데 링거 꼽기 전?후?로 항생제 알러지 검사를 합니다. 이것은 장 수술 시 몸 속에 항생제를 투여하기 때문인데, 나같은 경우는 10년 전 쯤 축농증으로 환절기 마다. 복용하던 “태극세파클러캡슐”이 어느 때 전신 알러지 반응이 생겼습니다. 그 후 언제나 병원 갈 때마다.

맹장염 수술
맹장염 수술

맹장염 수술

맹장염 수술은 맹장염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입니다. 그것은 파열과 감염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염증이 생긴 맹장을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맹장염 수술은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을 포함하여 다른 종류의 기술을 사용하여 수행될 수 있습니다. 개복수술 개방형 맹장 절제술에서, 외과의사는 복부의 오른쪽 아래에 절개를 합니다. 절개 길이것은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약 24인치입니다. 이 절개를 통해 외과의사는 맹장을 찾아 제거합니다.

그런 다음 봉합이나 수술용 스테이플로 절개를 닫습니다. 합병증의 위험이 높거나 맹장이 이미 파열된 경우와 같이 분명한 경우에는 개방형 맹장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복강경 맹장 절제술 복강경 수술은 작은 절개와 능숙한 기구를 활용하는 최소한 침습적인 기술입니다. 복강경 맹장 절제술에서, 외과의사는 복부에 몇 개의 작은 절개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