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 터지는 이유 와 도움을 주려는 활동

맹장 터지는 이유 와 도움을 주려는 활동

오늘은 맹장에 에 관해 얘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저는 초등학교1학년 때, 아이스크림을 먹다가 배가 너무아파서 병원에 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당시에 부모님께서 저를 업고 여러 병원을 뛰어다니셨던 기억이 있는데, 처음엔 동네 근처 내과에 갔더니 아무 이상이 없다고 했고 시간이 지체되어 저는 잠시 기절했었습니다. 결국, 나중에 큰 병원에 가본 뒤에서야 맹장 진단을 받고 수술을 받았었습니다.


치료 방법
치료 방법

치료 방법

맹장염이 초기이거나 증상이 편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통해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술적 치유는 충수돌기를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전후에 항생제를 투여하여 세균 감염의 위험을 줄입니다. 염증이 농양을 형성한 경우 곧바로 수술하지 않지 배액관을 삽입하여 배농하고 항생제를 투여하여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이로부터 612일 후에 충수 돌기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배꼽 부분에 작게 절개한 다음 복강경을 통해 충수절제를 시행하며 수술 후에는 금식을 통해 서서히 회복합니다.

빠르면 2일 정도 입원 후 퇴원도 가능하지만 이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급성과 만성 맹장의 차이점
급성과 만성 맹장의 차이점

급성과 만성 맹장의 차이점

급성 맹장염은 젊은 층에서 흔하게 발생함에 따라 여러 원인으로 인해 충수에 염증이 발생하는데 메스꺼움이나, 구토, 심한 복통등을 동반해 급속도로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와 비슷한 급성맹장염이 자주 반복되며 우리 몸에 자리 잡게 되는 것을 만성맹장염이라고 합니다. 만성 맹장염이 되는 이유는 초기의 급성 맹장염을 완전히 치료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맹장염으로 이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초기 증상 때부터 적절한 치료를 통해 염증이 방치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
맹장염 초기 증상

맹장염 초기 증상

평소에 맹장인지 아닌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아닌 경우가 많지만 의심스러울 경우에 맹장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다. 95 이상 복통주로 우하복부이 발생 복통 초기에는 상복부 통증이 미묘하게 생기다가 점차적으로 우측 하복부로 국한되어 통증이 발생합니다. 개인마다. 충수돌기의 위치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우측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의 복통이 점점 심해지고, 마치 옆구리를 칼로 찔르는 통증을 느낀다.

80 정도에게 일어나는 증상 구토, 식욕 부진, 장폐색 증상, 복막염, 변비, 설사, 오심, 발열 등이 있습니다. 몸살과 오한 증상이 오는 이유는 염증에 의한 것입니다. 충수돌기의 관련하여 따라 우측 옆구리에 통증을 느낄 수 있고, 변을 보고도 통증이 줄어들지 않고, 또한 지속적으로 지속해서 아픈 통증이 있습니다.

맹장 위치

맹장과 연관된 잘못된 상식 중 하나는 남자는 맹장이 오른쪽 배에 있고, 여자는 왼쪽 배에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맹장은 선천적인 기형이 아니라면 남녀 모두 오른쪽 아랫배에 있답니다. 만약 여자는 맹장이 왼쪽에 있다고 알고 있었다면 바로 잡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른쪽 아랫배에 맹장염과 같은 증상이 있어도 대수롭지 않게 지나칠 수 있고, 그로 인해 맹장이 터지는 심각한 경우에 이를 수도 있으니까요.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맹장은 남녀 모두 오른쪽 아랫배에 있는 것이 맞습니다.

맹장염 증상

맹장염의 증상은 매우 다양해서 어느 한 가지 증상을 말하기 어렵답니다. 흔히 이해하는 오른쪽 아랫배의 통증 외에도 윗배나 배 전체가 아플 수도 있답니다. 아래는 맹장염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증상이랍니다. 복통 구토 식욕부진 발열 의지 상실 체증 변비 설사 중요한 것은 맹장염이라 해서 모든 사람이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니며, 위에 적은 증상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위에 있는 증상이 아니라 하더라도 맹장염이 의심된다면 즉시 의사를 만나야 합니다.

증상이 약합니다. 해서 방치하다가는 맹장이 터져서 복막염과 같은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도 있답니다. 이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문제가 있다면야 의사를 만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치료 방법

맹장염이 초기이거나 증상이 편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통해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급성과 만성 맹장의 차이점

급성 맹장염은 젊은 층에서 흔하게 발생함에 따라 여러 원인으로 인해 충수에 염증이 발생하는데 메스꺼움이나, 구토, 심한 복통등을 동반해 급속도로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맹장염 초기 증상

평소에 맹장인지 아닌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