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 일어나면 무릎을 통해 소리가 나요

앉았다 일어나면 무릎을 통해 소리가 나요

무릎의 뒤쪽 부분, 쉽게 말해 무릎이 구부러지는 부분을 오금이라고 하는데요. 오금의 통증이나 당김이 안쪽에서 나타날 수도 있고 바깥쪽에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큰 차이점은 없지만 하나의 근육에서 발생되는 문제이고 스트레칭도 약간 다르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오금 당김과 통증, 결림은 주로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서 있거나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한 경우 아니면 등산 후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오금 쪽에 통증과 당김, 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과 당김, 결림 모두 같은 근육의 문제로 발생합니다. 그 근육은 바로 허벅지 뒤를 달성하고 있는 햄스트링hamastring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체내의 면역계가 이상을 일으켜 관절에 존재하는 활막에 림프구 등이 모여서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하는 병입니다. 무릎에 발생할 경우 대부분 양쪽이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통증 외에도 붓거나 뻣뻣함,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병이 많이 진행될 경우 관절이 변형되어 걷는 것이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진단의 기준과 주요 포인트
진단의 기준과 주요 포인트

진단의 기준과 주요 포인트

뼈나 관절, 인대의 손상 같은 문제가 있는 경우 방치해 두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무릎이 변형되어 후유증이 남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릎 뒷쪽오름에 이상저림이나 통증을 느낀 경우는 즉시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만성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가능한 빠르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찰을 받을 때는 증상이 발생한 시기와 어떠한 방식으로 저리거나 아픈지 제대로 전달합니다.

특히 통증을 느기는 동작이나 자세가 있다면 전달합니다. 이전에 무릎을 다치거나 질병을 앓은 경험이 있다면 같이 전달합니다. 증상 등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무릎과 연관된 증상은 정형외과에서 진찰을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인대 손상
인대 손상

인대 손상

스포츠 활동이나 사고 등으로 강한 힘이 가해져서 무릎에 있는 4개 인대 중 하나나 하나 이상이 손상된 상황을 말합니다. 특히 무릎 뒨면이 아픈 경우는 십자 인대 손상이 가능성도 있습니다.

통증 이외에도 붓거나 무릎의 움직임이 제한 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에 큰 증상이 없습니다.고 해도 계속 바치해서 상태가 악화되면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발견된다면 가능한 빠르게 초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을 지키는 방법

먼저 일상생활에서 가능한 무릎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서서 일을 하더라도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스포츠 등을 하기 전에는 준비 운동을 충분히 해줍니다. 무픔의 상태가 나쁠 때는 양반다리를 하거나 쪼그리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가 심한 경우는 가능한 의자를 사용하는 쪽으로 생활 양식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저림이나 통증이 느껴질 때는 무리하지 않고 빈번하게 무릎을 사용하는 것을 피할 수 없는 경우는 의사와 상담해서 보조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 활동이 원인인 경우는 바로 중지하고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변형성 무릎 관절증

변형성 무릎 관절증이란 나이가 들면서 연골이 퇴화되거나 체중 비만으로 과부하를 받는 등의 원인에 의해서 무릎의 연골이 찢어져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초기에는 움직일 때만 저림이나 통증이 느껴지지만 진행되며 휴식을 취할 때에도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저림이나 통증 이외에도 염증에 의해서 무릎쪽이 붓거나 물이 차서 관절이 변형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금 당김의 근마사지와 스트레칭

증상이 나타날 때는 허벅지 후면에 온찜질과 근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마사지는 오금의 중앙인지 바깥쪽인지에 따라 위 근육 그림을 참고하셔서 근육을 마사지해주시면 됩니다. 사진처럼 팔을 사용해 마사지하거나 힘이 너무 많이 들 때는 발을 사용해 마사지해주세요. 오금의 중앙으로 통증이 나타날 때는 해부 그림처럼 대퇴 안쪽으로 마사지를 해주시고, 바깥쪽으로 통증이 나타날 때는 대퇴부 바깥쪽으로 마사지해주시면 됩니다.

햄스트링의 스트레칭은 허리가 구부러 지지 않게 꼬리뼈를 바닥에 붙여서 진행해주세요. 그리고 무릎을 많이 펴는 것보다는 허벅지가 많이 당길 수 있도록 발뒤꿈치를 천장으로 밀어내는 느낌을 줍니다. 만약 오금의 바깥쪽 통증이 나타난다면 다리가 중앙에서 스트레칭하지 않고 발을 약간 내번시키고 다리를 약간 내전adduction 한 상태로 스트레칭해주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체내의 면역계가 이상을 일으켜 관절에 존재하는 활막에 림프구 등이 모여서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하는 병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진단의 기준과 주요 포인트

뼈나 관절, 인대의 손상 같은 문제가 있는 경우 방치해 두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무릎이 변형되어 후유증이 남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인대 손상

스포츠 활동이나 사고 등으로 강한 힘이 가해져서 무릎에 있는 4개 인대 중 하나나 하나 이상이 손상된 상황을 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