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하면 기억해야 할 브랜드명 ‘동명전동지게차’

지게차 하면 기억해야 할 브랜드명 ‘동명전동지게차’

M1852015 지게차의 안전작업에 관한 기술지침 1. 목 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2편 제10절 차량계 하역운반기계등 및 건설기계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제2장 제4절 지게차 및 제3장 건설기계 공통사항 등 지게차의 안전작업에 관한 기술적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지게차에 관하여 적용하며, 적용대상 지게차의 종류는 4장에서 정합니다. 3. 용어의 정의 1. 일상작업이라 함은 일정한 작업장내에서 지게차를 이용하여 동일하거나 유사한 화물을 반복적으로 하역운반하는 작업 말합니다.

2. 운행경로라 함은 화물의 하역작업장소 및 주행하는 통행로를 말합니다.


imgCaption0
지게차 안전작업 방법


지게차 안전작업 방법

작업계획서 작성 작업지휘자를 지정하여 작업계획서에 따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지휘하여야 합니다. 지게차 작업장소의 안정되는 운행경로 확보 및 넘어짐 등의 방지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지게차 운행 경로의 폭 지게차 1대가 다니는 통로는 운행 지게차의 최대 폭에 60cm 이상의 여유를, 지게차 2대가 다니는 통로는 운행 지게차 2대의 최대 폭에 90cm 이상의 여유를 확보해야 합니다. 지게차 운행 경로의 구조 하역작업 장소는 평탄하고, 지게차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구조 지반의 부도침하, 갓길의 붕괴에 의한 전복 전락의 위험 방지 운행경로 상의 운전을 방해하는 장애물의 제거 하역, 운반 등의 작업장소에는 근로자의 출입을 금지하여야 합니다.

지게차 작업의 위험요인

지게차 작업의 위험요인으로는 부딪힘, 끼임, 지게차의 넘어짐전복, 화물의 떨어짐 등의 위험요인이 있습니다. 충분한 시야 확보와 유도자 배치를 실시하고, 운전자는 반드시 좌석 안전띠를 착용해야 합니다. 지게차 운행 시 요철구간에서는 과속 및 급선회를 금지하고 적재하중을 초과하거나 편하중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승차석이 아닌 위치포크에 근로자가 탑승해서는 안됩니다. 그럼 지금까지 지게차 작업 시 안전수칙에 관련해서 세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작업계획서 작성 후 근로자에게 충분한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매일 작업스타트 전에는 관리감독자를 통한 지게차 안전점검 후 작업 실시, 그리고 유도자를 배치하여 지게차와 주변 근로자의 충돌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안전하고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