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DC형 DB형 알기, 퇴직금 수령 방법

퇴직연금 DC형 DB형 알기, 퇴직금 수령 방법

이번 글에서는 퇴직연금 제도의 유형인 DC형 DB형의 차이점과 현실 퇴직금 계산하는 방식과 추측 수령액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퇴직연금에 사랑을 갖는 사회 초년생들과 퇴직연금 수령 예정자들은 끝까지 보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퇴직연금제도는 2005년 12월에 퇴직급여 보장법이 개정되면서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향후 국민연금으로 모든 국민의 노후를 보장할 수 없는 상황으로 실질적으로 더욱 안정되는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이와 비슷한 법이 도입되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많은 기업들이 퇴직연금을 의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기업 규모에 따라 직접 운용하거나 금융기업을 통해 투자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퇴직금은 회사에서 퇴직 시 지급을 하는 형태고 퇴직연금은 회사가 금융회사에 위탁을 하기 때문에 금융회사에서 수령해야 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퇴직연금 종류 DB, DC,
퇴직연금 종류 DB, DC,

퇴직연금 종류 DB, DC,

퇴직연금은 적립방법과 운용주체에 따라 확정급여형DB형, Default Benefit과 확정기여형DC형, Default Contribution으로 나뉘며, 퇴직금을 지급받거나 추가 납입하여 개인이 운용할 수 있는 개인형퇴직연금제도 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가 있습니다. 명확한 내용은 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DB형 단점
퇴직연금 DB형 단점

퇴직연금 DB형 단점

퇴직연금 DB형 약점 DB형의 단점은 퇴직 시 지급되는 금액입니다. 보니 근속 연수가 길어질수록 기업의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갑자기 기업이 어려운 환경에 처한다면 지금껏 적립해 놓은 퇴직금을 못 받을 수도 있는 경우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따라서 이직이 잦거나 기업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면 DB형보다. DC형이 적합해 보입니다. 근속 연수가 길어질수록 기업의 부담이 커질 있습니다. 기업의 운영 경우에 따라 지급이 어려울 있습니다.

DC형의 정의

DC형은 다른 말로 확정기여형이라고 하며 말 그대로 퇴직금의 총량에 개인이 기여할 수 있는 퇴직금입니다. 매해 연봉의 112을 근로자의 IRP계좌에 입금해 주고 근로자가 경영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근로자 개인이 직접 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즉, 퇴직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매해 적립되는 금액으로 추가 투자수익을 노려볼 수 있으며 그 투자 손해도 근로자 자기가 감당해야 합니다. 최근 금융 지식이 높은 젊은 층 근로자들이 좋아하는 방식의 퇴직연금이며 운용만 잘한다면 DB형보다.

훨씬 풍요로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퇴직연금 수령 방식과 조건

퇴직연금 수령의 조건 연금 수령을 위해서는 만 55세 이상의 나이가 필요하며, 퇴직연금 가입 후 5년이 경과해야 합니다. 연금 수령 시 적용되는 낮은 세율로 인해 세금 부담이 경감됩니다. 수령 방법 퇴직연금 수령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일시금 형상 은행을 방문하여 해지 신청을 하여 일시금으로 수령합니다. 연금 형상 지정된 날짜에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세금 공제 혜택 일시금 수령 55세 미만일 경우에도 가능하며, 퇴직소득세 5와 등등 소득세 16.5가 공제됩니다.

연금 수령 10년간 30의 소득세 감면 혜택과 10년 이후 40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습니다.

퇴직연금 DB형

퇴직연금 DB형 Defined Benefit 미리 정해진 퇴직금이 보장됩니다. 투자 수익률에 따라 기업의 부담이 변동됩니다. 기업은 근로자 퇴직금의 60 이상을 적립하고 나머지 금액만 운용 가능. 투자 위험은 오로지 기업이 부담합니다. 퇴직연금 DB형은 쉽게 말해서 퇴직할 시 일시불이나 퇴직연금으로 지급되는 종류입니다. 따라서 내가 직접 퇴직금을 운용할 수 없으며 기업이 60는 정립하고 나머지 금액을 운영합니다.

따라서 이런 운용 위험은 오로지 기업이 부담하게 됩니다. DB형은 이전 퇴직금 제도와 동일하기 때문에 퇴직 시 최근 3개월 임금의 평균을 연차와 곱한 금액이 지급되게 됩니다.

DC형, DB형 퇴직금 계산

위와 같이 퇴직금 계산기를 통해서 대략적인 수령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연봉과 근속연수 및 연봉인상률을 알고 있다면야 좀 더 올바르게 계산이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위에 예시에서 보이는 운용 수익률은 예시로 기입 했고 실제로 투자를 해본 경험이 있다면야 매년 5 이상의 수익을 보장하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연봉 인상률이 4 기준으로 부수적인 수수료 및 세금을 고려하면 매년 5 이상의 수익이 나야 더 이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연봉 인상률이 안정적이고 장기근속이 가능한 회사에서는 DB형이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가 장기적으로 투자가 가능하고 변동성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은 분들에게는 DB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아래 개인연금 및 IRP 정보도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퇴직연금 종류 DB,

퇴직연금은 적립방법과 운용주체에 따라 확정급여형DB형, Default Benefit과 확정기여형DC형, Default Contribution으로 나뉘며, 퇴직금을 지급받거나 추가 납입하여 개인이 운용할 수 있는 개인형퇴직연금제도 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DB형 단점

퇴직연금 DB형 약점 DB형의 단점은 퇴직 시 지급되는 금액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DC형의 정의

DC형은 다른 말로 확정기여형이라고 하며 말 그대로 퇴직금의 총량에 개인이 기여할 수 있는 퇴직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