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터짐증상 참으면 안돼요

허리디스크터짐증상 참으면 안돼요

허리디스크란? 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빠진 상황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라 부르지만, 구체적인 명칭은 요추추간판탈출증입니다. 디스크는 척추 뼈가 맞부딪히는 것을 막아주고 탄력이 강해 물리적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구조물입니다. 평소 허리가 뻐근하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허리부터 다리까지 저리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 허리가 아프다. 편한 자세를 하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하반신이 눌리는 느낌이 든다.

다리 힘이 없고 가늘어진다. 만약 이같이 증상이 23개 반복된다면 허리디스크 초기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해 구체적인 진료를 받고 물리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디스크 재발, 극심한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재발, 극심한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재발, 극심한 허리통증

아침에 일어났는데 갑자기. 디스크같은 경우, 오히려 자고 나서 허리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분이 아침에 일어났는데 갑자기 허리가 아픈거죠, 지난 5년간 나는 아침에 일어나서 밥 먹고 일어나서 회사를 갔다. 다시 귀가하고 특별한 큰 일 없이 잘 지내셨던 환자분이 어느날 갑자기 허리가 아파서 못 생겨나는 겁니다. 왜 갑자기 허리가 아플까요?

디스크가 약해지고 헤지고 나이가 들며 변성이 되고 쉽게 이야기하면 디스크의 노화 늙는거죠. 그렇게 노화가 되면 디스크가 젊었을 때는 운동, 무리한 일을 해도 괜찮았던 게 나이가 들면서는 살짝 찢어지면 살짝 아프고, 아물고 나서 또 찢어지고 점점 망가지고.옛날에 아무 탈 없이 괜찮았던 게 디스크의 노화로 인해 더 이상 회복이 힘든 경우 계속 재발하게 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증상

허리가 쑤시거나 허리 통증이 있는 경우허리 통증이 느리게 엉덩이, 다리까지 펴지는 경우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허리통증엉덩이나 다리에 통증이나 저린 증상서 있는 때보다. 앉아있을 때 허리, 다리 통증이 심한 경우눕거나 편한 자세를 할 때 통증 감소하체가 무겁게 눌리는 느낌이 드는 경우

보통 발병 초기에는 허리를 움직일 때 허리 주변이 쑤시면서 뻐근해지고 엉덩이에 통증이 있으며 엉덩이나 다리가 저리고 찌릿찌릿한 느낌이 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허리가 통증의 중심이긴 하지만 엉덩이까지 통증이 퍼지면서 광범위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다리나 무릎 밑, 발가락 끝까지 펴지기도 합니다. 심하면 하반신 마비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라는 충격을 완화해주는 구조물이 평소 안 좋은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섬유륜이 파열되거나 수핵의 일부 혹은 전체가 돌출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척추 중 하중을 가장 많이 받고 행동 또한 가장 많은 부위인 4번과 5번 요추 사이 혹은 5번과 천추 사이에 주로 발생합니다. 허리디스크의 경우 이전에는 3050대 사이의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지만 최근에는 오래 앉아있는 등의 생활습관 변화와 스포츠 인구 증가 등으로 인해서 20대 환자들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가진단법

허리디스크 인지 걱정되고 의심이 되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자가 진단법을 이용하여 허리디스크를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똑바로 누워 다리를 끝까지 곧게 편 상태에서 다리를 느리게 들어 올리는데 정상적이면 6080도까지 들어 올리는데 무리가 없지만 디스크면 2040도 정도에서도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보통 3070도 정도에서 통증이 체감하는 경우 디스크를 의심하게 될 수 있는 가능한데 본인 자체적으로 다리를 드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이 다리를 들 때가 좀 더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자가 진단 방법이므로 구체적인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척추의 균형을 잡아주는 코어운동 두번째는 브릿지 자세입니다. 통증으로 인해 구부정한 허리를 펴 주고 요근육, 허벅지 근육들을 늘려주는 자세인데, 코어근육이 늘어나면서 디스크의 압력도 낮아지고 디스크성 통증도 함께 없어지게 됩니다. Q 재활운동이 필요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재활운동은 통증이 없어지는 시기에 바로 시행하면 좋습니다. 다만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30분,1분,5분,10분 겨우 점점 시간을 늘려가는 게 좋습니다.

Q 단기간 안에 코어근육 키우는 것이 가능한가요? 코어 근육은 근력운동으로, 부피가 금새 커지는 겉 근육과는 달리 신체 중심부의 깊은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단기간에 인상적인 효과를 기대하기에는 힘들 수 있습니다. 약한 강도로 조금씩 꾸준히 하여 버티는 시간과 강도를 느리게 키워 나가는 것이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허리디스크 재발, 극심한

아침에 일어났는데 갑자기.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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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가 쑤시거나 허리 통증이 있는 경우허리 통증이 느리게 엉덩이, 다리까지 펴지는 경우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허리통증엉덩이나 다리에 통증이나 저린 증상서 있는 때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라는 충격을 완화해주는 구조물이 평소 안 좋은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섬유륜이 파열되거나 수핵의 일부 혹은 전체가 돌출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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