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순위 담보대출이란 자격 및 조건 등을 알아보자

후순위 담보대출이란 자격 및 조건 등을 알아봅시다

이전 정부에서의 각종 부동산 규제로 인하여 아파트담보대출이 막히고 신용대출도 어려워졌습니다. 금리는 금리대로 높아지고 규제는 규제대로 이어지고 부동산은 거래절벽이고 현재 부동산 시장은 3중고를 안고 있습니다. 전세대란이 올것처럼 얘기했지만 오히려 세입자들이 갑이되는 세상이고 예치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집주인들이 하나둘 생겨나면서 급매로 인해 바닥이 없는 가격까지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현정부에서 각종 부동산 규제를 하나씩 원상태로 돌리고 있지만 아직까지 시장의 움직임은 미미합니다.

대출규제도 하나씩 풀고 있지만 예전만큼의 효과는 없습니다. 치솟는 금리로 인해 대출금을 갚지 못하거나 전월세 세입자에게 예치금을 내주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면 하나둘 후순위 담보대출문의가 많아졌습니다.


imgCaption0
3자 담보대출의 조건은?

3자 담보대출의 조건은?

그렇다면 담보물만 제공하면 제3자가 대출을 받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냐고 묻는다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담보 제공자의 동의가 있어야만 하는 것은 당연하며 대출을 받게 될 제3자, 즉 차주의 신용점수며 소득, 기대출 여부 등을 다. 따져보아야 합니다. 대출의 조건은 담보물 소유자나 제3자나 동일합니다. 가계대출이라면 DSR을 살펴보며, 지역 LTV 5070를 초과할 수는 없습니다. 사업자대출은 DSR을 살펴보지 않으나 수익 있는 실사업자인지 아닌지를 따져보죠. LTV 7080 정도 어찌보시면 보증을 서주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후취담보대출로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을 받을 수 있나?

일반적으로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은 등기부등본이 있는, 이미 완공 되어 진 주택에 한하여 받아볼 수 있는 대출입니다. 때문에 등기가 나오기 전인 신축에 대해서는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례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신축아파트의 건설과 분양을 담당하는 시공사(시행사)가 여러 금융 기관과 협약을 맺은 경우 입니다. 보통 후취담보 형태로 중도금과 잔금대출을 진행하여 집단대출에 한해서만 후취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하나,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정부 지원 대출 상품에 대해서도 협약을 맺은 경우라면 이용해볼 수가 있죠.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집단대출을 진행하는 금융사를 통해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

후순위 대출의 한도 및 자격

후순위 대출 똑같은 경우 대출의 종류가 한가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상품이 여러 만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자격도 다르고 한도며 상환 방법 등의 조건도 다르며, 대출을 해줄 때 살펴보는 항목도 다. 다릅니다. 후순위를 취급하는 금융사는 주로 2금융권과 대부업체 및 P2P이며 은행에서도 불가능한건 아니나 선순위 대출기대출이 있는 담보물에 대해서는 후순위로 대출을 잘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보시면 위의 표와 같습니다. 금리 입장에서 좋은 대출은 당연히 생활안정자금대출 > 사업자대출 > 대부/P2P대출(등등 담보대출) > 무설정론 순서 입니다. 하지만 무설정론은 다른 3가지 유형의 대출과 달리 근저당권을 걸지 않는 신용대출 형태의 대출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순위담보대출이란?

후순위담보대출은 말 그대로 후순위라는 것입니다. 후순위 기준은 만약 대출자의 원리금이나 이자를 갚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을때 담보물건에 대한 취득권리를 후순위로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그럼 선순위로 가져가는 곳은 어디일까요? 그것은 바로 1금융권입니다. 만약 대출자가 동일한 담보물건에 관하여 1금융권에 주택담보대출이 이미 있는 여건에서 추가 자금이 필요하여 2금융권등에 후순위담보대출을 신청을 하였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대출자가 원리금 혹은 이자를 갚을 여력이 없어지거나 지연될 경우 담보대출에 대한 금융권에서 권리를 행사 합니다. 즉, 아파트경매를 통해 대출자의 금액을 금융권에서 회수하는 방식입니다. 직장인 A씨가 KB시세 4억짜리 아파트 1금융권에 3억 대출, 후순위담보대출로 2천 대출했을때 총 대출금액은 3억 2천입니다.

3자담보대출 전개 시 주의점

3자담보대출은 아무래도 담보물을 제공 받은 타인이 대출을 신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계를 해야 될 부분이 많습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 준비해야 될 부분도 많기 때문에 대출상담사를 끼고 알아보시는 경우가 많은데 불법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보니 경계를 필요합니다. 공적인 대출상담사 코드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규모가 작은 회사에서의 대출 중개는 가급적 피하는게 좋으며, 수수료 요청 시 신고 대상이니 신고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