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면역매개성 혈소판감소증(IMT)
혈소판 감소증은 혈액 내 혈소판 수가 감소할 때 일어나는 의료적 상태입니다. 혈소판은 혈액 응고를 돕는 작은 혈액 세포입니다. 혈소판 수가 감소하면 쉽게 멍이 들고 출혈이 생기며 감염 위험이 높아져 출혈과 부상을 막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혈소판 감소증의 보편적인 증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소판은 골수에서 생성되며 혈관 손상이 있을 때 혈전 형성을 돕는 혈액 세포의 일종입니다. 그러니까 출혈을 멈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정상적인 혈소판 수는 혈액 1마이크로리터micromiter당 150,000450,000개의 혈소판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소판 감소 증상이 나타는 수는 혈소판 수가 혈액 1마이크로리터microliter당 150,000개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면 증상이 스타트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혈소판감소증의 치료
혈소판 감소증의 치유는 근본 원인, 상태 중증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의 주된 목표는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혈소판 수를 늘려 출혈, 지혈에 관한 합병증을 막는 것에 있습니다. 1 근본원인 관리 혈소판 감소증의 근본 원인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감염을 위한 항생제 투여로 혈소판 감소를 일으켰다면 약물 중단하고 기본 면역조절장애 치료를 해야 합니다. 2 수혈 출혈로 사망의 위험이 높은 중증 혈소판 감소증인 경우 혈소판 수혈이 필요합니다.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 아니면 전혈 수혈은 일시적으로 혈소판 수를 증가시키고 혈액응고 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3) 면역억제 처방: 혈소판감소증의 경우 스테로이드제제(예: 프리드니슨)나 면역억제제를 처방합니다.
동네 소아과 내원
월요일 아침 일찍, 평소 다니는 동네 소아과를 찾아갔다. 지난 토요일까지 휴가로 인한 휴원이어서 다른 곳에 갔던 건데 월요일에 문 열기를 기다렸다가 진료를 봤다. 원장님이 보자마자 점상출혈이라고 피검사를 해봐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이왕 하는 거 제대로 검토하는 것이 좋으니 대학병원 혈액종양내과에 가서 오늘 안에 피검사를 꼭 해보라며 진료의뢰서를 써주셨습니다. 혈액종양내과라니, 덜컥 겁이 났다.
집과 그나마 가까운 대학병원이 길병원, 인하대병원 두 곳인데 둘 중 좀 더 가까운 길병원으로 갔다.
혈소판 수치로 뭘 알 수 있지?
뇌경색이나 심근 경색의 원인이 되는 혈전이나 백혈병 등의 질병을 발견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혈소판은 뼈 중심부의 골수라는 부분에서 생성되며, 외상 등의 원인으로 혈관이 찢어진 경우 그 부위를 복구하고 출혈을 멈추게 하는 작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혈관 내를 흐르고 혈관 외에서는 응고하여 출혈을 멎게 합니다지혈. 그러나 혈관 내임에도 불구하고 응고하는혈전 경우가 있습니다.
지혈할 수 없으면 죽음에 이를 수 있으며 혈소판은 중요한 기능을 연기하는 한편 혈전의 형성은 병적 상태입니다. 혈전은 동맥 내강을 막고 거기에서 앞의 조직에 혈액을 전달시키지 않습니다. 그 결과 조직의 세포가 죽어 버린 상태가 경색으로,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같은 병이 대표적입니다. 검사는 혈액을 채취하여 자동 혈구 계수 장치로 측정을 하는 것입니다.
혈소판 감소증의 증상
혈소판 감소증의 증상은 중증도와 근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은 혈소판 감소증의 보편적인 징후와 증상입니다. 1 잇몸, 코 등등 다른 신체부위의 자발적 출혈 2 피부, 점막의 출혈과 반점 3 혈뇨, 혈변 4 경미한 출혈임에도 장기간 출혈이 지속될 때 5 무기력, 수면시간 증가 6 창백한 잇몸과 귀 7 빠른 호흡, 호흡곤란 8 림프절, 비장 비대경우에 따라 혈소판 감소증을 가진 모든 반려견이 확실한 임상 징후를 보이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그러니까 조기발견과 주기적인 혈액검사가 필수입니다.
예후 및 장기적인 관리
혈소판 감소증의 예후는 근본적인 원인, 상태의 중증도, 치료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증상이 가벼운 혈소판 감소증은 근본 원인 해결과 적절한 치료와 관리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증 아니면 만성인 경우, 특히 면역 매개성 아니면 골수 장애를 동반한 경우에는 장기적인 관리가 필수입니다. 면역 매개 혈소판감소증을 가진 반려견은 면역반응을 제어하고 혈소판 수를 안전범위 내에서 유지하기 위해 장기적인 혹은 평생 면역억제제 처방과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