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갱년기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여성이라면 누구나 겪는 갱년기이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지 못해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갱년기는 보통 40대 후반에서 50대 중후반에 주로 나타나는데 난소 기능 저하로 인해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감소하면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런 갱년기 증상으로는 흔히 현기증, 무기력함, 안면홍조, 수족냉증, 피로감, 우울증, 불면증, 현실 불안감, 질 건조, 어지러움, 알 수 없는 두통, 질염, 방광염, 빈뇨, 요실금, 현기증, 골다공증 등 원인을 알 수 없는 여러가지 증상들과 반응현상들이 있으며 심한 경우 합병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갱년기 증상 30가지와 극복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올바르게 알아보겠습니다.


imgCaption0
평소와는 다른 말투와 행동

평소와는 다른 말투와 행동

평상 시에 신사적으로 이야기를 하던 사람도 갱년기 증상으로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신체 호르몬의 분비 변화로 인하여 감정이 요동치며, 음울한 기분이 지속될 수 있는데요. 주변 사람들에게 톡 쏘는 말을 하거나 퉁명스럽게 대답을 하거나 상대방이 말을 걸어도 아예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얼굴이 빨갛게 변하는 홍조를 보이는가 하면 지속해서 몸이 뜨거운 것 같고 딱히 신체를 움직이지 않아고 식은땀이 흐르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등이나 어깨 부위 등 옷이 빈번히 젖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평소에는 나타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가정 안정화 하기

보통의 가정집에서 가장 최악으로 경우의 수는 아들 딸들이 사춘기가 찾아오고 엄마는 갱년기인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가족 중에 힘든 사람이 있다면야 같이 케어해 주며 도와야 하지만 서로가 서로에게 짜증을 내고 신경질적인 말투로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등의 가족 간의 심리적 거리감만 더욱더 멀어지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자식들이 갱년기인 엄마를 케어해 주면 좋겠지만 철없는 자식들과 거리가 좁혀지지 않는 현실적인 고증이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중에는 우울증과 무기력함 증상이 있다고 해서 혼자서 끙끙 앓는 거보다. 가족들이 도와주어야 더욱더 빨리 극복할 수 있습니다.

여성 및 남성의 갱년기증상 치료의 안좋은점 및 주의사항

성호르몬 치료 테스토스테론의 대체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등등 치료 발기 부전에 대한 약물 치료, 안면홍조에 대한 약물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 흡연 및 음주의 제한, 걱정 관리 등을 통해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건강 검진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아 갱년기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갱년기증상 치료의 안좋은점 및 주의사항 호르몬 대체 요법HRT의 안좋은점 유방 통증, 불도덕 출혈, 체중 증가, 두통, 피로감, 우울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의 부작용: 항우울제 혹은 안면홍조 치료 약물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갱년기는 여성분들에게만 나타난다고 고민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사실은 중년 남자들도 적지 않는 사람들이 겪는 증상입니다. 중년 남성들 중 약 2030 남성들이 살며 갱년기를 겪는다고 합니다.

남성들이 갱년기를 겪는 이유는 남성 호르몬의 양이 점점 감소하게 되고 신체의 노화를 겪게 되며 갱년기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통계적으로 20~30% 라고 알려지기는 했으나 중년 남성들이 자신이 갱년기가 왔다는 것을 감추는 경우가 많아서 실제로는 해당 수치보다.

더욱 많은 남성들이 갱년기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