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달콤함 가득 건강에 좋은 뿌리채소
저희들이 아는 맛 알토란 로 감자와 고구마 재료의 대격돌이 펼쳐졌습니다. 이지선 대표는 고구마 생채와 감자채전 레시피를 공개했습니다. 알토란 고구마생채는 고구마와 사과를 채썰어 무생채처럼 겉절이를 만들어 먹는 요리입니다. 고구마를 채 썰어 물에 담가 전분기를 명확하게 빼야 아삭아삭한 고구마 생채가 완성됩니다. 이지선 고구마생채 양념은 고춧가루, 액젓을 넣어 단순하게 만들고, 김치와 달리 발효가 필요없으며, 물이 생기지 않아 일주일간 냉장 보관해두고 먹을 수 있는 여름철 안성맞춤인 요리입니다.
고구마와 사과는 함께 먹으면 음식 궁합도 잘 맞고 맛도 좋으며, 사과의 펙틴 성분이 고구마가 만들어내는 가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와 사과의 비율은 11로 해주면 맛이 좋습니다.
사과와 함께 먹으면 좋은 채소 중 세 번째는 시금치입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 A, C, K, 칼슘, 철분 등의 영양소가 있어, 뼈 건강 강화, 체내 철분 흡수 증진, 면역력 증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는 항산화물질과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압조절, 신장 건강 증진, 노인성 망막변성 예방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사과와 시금치를 함께 먹으면, 사과에 미흡한 비타민 A와 K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하므로, 철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조합입니다.
사과와 함께 먹으면 좋은 채소 중 하나는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비타민 C, K, 칼슘,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 건강 강화, 체내 철분 흡수 증진, 면역력 증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 암 예방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사과와 양배추를 함께 먹으면, 서로 다른 형태의 항산화물질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더욱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여러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어, 여러 요리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고구마 품종
고구마의 품종은 다양합니다. 그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밤고구마 밤 맛과 비슷하다고 하여 밤 고구마로 불립니다. 익혔을 때 조직이 단단하며 물기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붉은빛의 껍질이고 굵은 럭비공 모양이며, 삶았을 때 밤색과 비슷한 흰색 빛이 돕니다. 그냥 구워서 먹기에는 전분의 함량이 높고 수분감이 없기 때문에 다소 퍽퍽합니다. 8월10월이 제철이며, 햇고구마의 경우 밤고구마의 비율이 높습니다. 경기도 여주밤고구마, 전남 무안의 황토밤 고구마가 인기가 좋습니다.
물고구마토양 환경에 따라 같은 품종의 고구마라도 달라지게 됩니다. 습기가 가득한 땅에서 자라는 경우 물고구마, 마른 땅에서 자라는 경우 밤고구마가 됩니다. 밤고구마일 경우도 저장기간이 길어지면 물고구마가 됩니다. 수분감이 많아 조직이 연한 편이고 익혀낸 뒤에는 물렁거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10월 중순이 제철입니다.
사과의 기초 정보를 알아보아요.
사과는 만졌을때 단단하고 꽉찬 느낌이 있는 것을 구매하셔야 해요. 사과는 1도5도의 온도로 냉장보관하셔야 하고 냉장고에서 일주일정도까지 신선도가 좋은 것 같습니다. . 예전부터 사과는 산이 강해서 다른 과일이랑 같이 보관하면 그 과일이 급속도로 익거나 상한다고 들었던 적이 있어요. 그러므로 사과는 천으로 된 주머니에 담아서 냉장고에 별도 보관하는게 좋아요. 사과는 잘 씻어서 물기를 없앤 후 먹으면 되요.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사과를 껍질채 드세요. 껍질에 펙틴이 많이 함유되있어 정장작용을 돕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사과껍질에는 섬유질이나 비타민C가 특히 많으며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황산화 작사용 목적 하구요. 요새는 언제나 먹을수 있지만 10월12월이 제철입니다. 사과는 칼로리가 100g 당 57kcal 입니다.
고구마 효과를 높여주는 음식 궁합
고구마를 먹기 전에는 꼭 적절하게 세척하여 소독해야 하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여러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고구마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좋은 식품으로 고구마를 추천합니다. 레몬 철분의 흡수율을 높입니다. 고구마에는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높이기 때문에 비타민 C가 풍부한 레몬과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사과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사과의 칼륨에는 혈압저하 작용이 있어서 식이섬유와 함께 섭취하면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동치미: 고구마 섭취 시 장내 미생물의 발효로 배에 가스가 차기 쉬운데, 동치미 무 속의 다이스타제가 소화를 돕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구마 품종
고구마의 품종은 다양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사과의 기초 정보를
사과는 만졌을때 단단하고 꽉찬 느낌이 있는 것을 구매하셔야 해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 효과를 높여주는 음식
고구마를 먹기 전에는 꼭 적절하게 세척하여 소독해야 하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