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사망일시금 알아보기 (유족연금과 비교)

국민연금 사망일시금 알아보기 (유족연금과 비교)

국민연금 사망일시금 반환일시금, 유족연금과 비교 국민연금 사망일시금은 국민연금법 상 유족이 없는 경우 받을 수 있는 일시금의 형태입니다. 어떤 경우 사망일시금을 받을 수 있고 얼마를 받게 되는지 유족연금, 반환일시금과 비교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법 상 유족이 있으면 유족연금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유족이 없습니다.면 사망일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 누구일까요? 사망 당시 가입자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고 있던 사람으로 주거를 같이하거나 주기적으로 생계비 등 경제적 지원을 한 경우 유족으로 인정됩니다.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연금법 상 유족이 되며 순서대로 최처음 순위자에게만 지급됩니다.


imgCaption0
국민연금 추후납부제도의 전망은 어떨까요?

국민연금 추후납부제도의 전망은 어떨까요?

정부는 이 제도를 악용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 추납 가능 기간을 10년으로 단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재테크 수단으로 사용하는 중산층 이상의 가입자에게는 불리한 조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도는 원래 생활 곤란이나 소득 감소 등으로 보험료 납부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유리한 제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제도를 이용하려면 자신의 소득 상황과 노후 준비 목표에 따라 잘 판단해야 합니다.

사망일시금 계산

가입자가 아직 노령연금을 받지 않은 경우 반환일시금에 상당한 금액으로 산정기초에 포함되는 가입기간 중 기준소득월액의 평균금액 또는 최종 기준소득월액 중 많은 금액의 최대 4배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아래 둘 중 큰 금액이 지급됩니다. 최종 기준소득월액 4배 가입기간 중 평균 기준소득월액 4배 기준소득월액은 연도별 재평가율에 따라 사망일시금 수급 전년도의 현재가치로 환산한 금액입니다. 납부한 국민연금액이 3500만원인 가입자가 수급 전에 사망 국민연금법 상 유족이 없음 평균소득월액최종 기준소득월액보다.

평균 소득월액이 높은 경우이 250만원인 경우 사망일시금은 250만원의 4배인 1000만원이 됩니다.

국민연금은 상속되지 않는다?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정말로 국민연금 가입자가 사망하면 조건에 따라 그 연금은 유가족에게 지급됩니다. 연금 가입자의 배우자, 25세 미만의 자녀 및 만 60세 이상의 부모의 순서대로 유족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배우자에게 지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족은 남은 생애 동안 연금의 4060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배우자가 스스로가 직접 가입하는 국민연금이 있는 경우 본인 연금과 유족연금 중 선택해야 합니다.

이럴때 유족연금을 선택하면 이 기간 동안 지급된 연금을 모두 포기해야 하고 본인연금을 선택하면 본인연금과 유족연금의 30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가입자 사망 시 유족연금 대상이 아닌 경우

국민연금 가입자가 사망하거나 장애 등급이 2급 이상인 장애연금 수급권자 혹은 노령연금 수급권자가 사망하는 경우, 남은 유족이 생활할 수 있도록 지급되는 것을 유족연금이라고 합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가입자 사망 후 유족연금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면 즉시 국민연금이 해지되며 이자와 함께 일시금으로 상속 대상자가 받게 됩니다.

퇴직 후 국민연금 납부 혜택과 부담

퇴직 후에도 국민연금을 납부하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퇴직 후에도 국민연금을 납부하면, 납부 기간이 인정되어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국민연금 수령액이 증가합니다. 2 국민연금 수령 시작 연령을 조기에 당기거나 연기할 수 있습니다. 3 노후소득 보장제도인 기초노령보장과 장애인기초생활보장의 자격 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금액을 납부해야 할까요? 퇴직 후에도 국민연금을 납부하면, 다음과 같은 부담이 있습니다.

1 퇴직 후 국민연금 납부 금액은 매번 변동됩니다. 2023년 기준으로 월 최저 9만 8천원, 최고 49만 9천원입니다. 2 퇴직 후 국민연금 납부 금액은 자신의 소득과 상관 없이 정해진 금액을 선택하여 납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