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및 소득기준 총정리
국민연금 수령조건과 받는 나이 먼저 궁금해하실 것이 23년부터 만 나이를 적용하기로 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만 나이에 따라서 수령시기가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국민연금은 애초부터 만으로 계산을 했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은 수입이 있는 만18살 이상 만 60세 미만이면 가입대상이 되고 최소한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 된 분들에게만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연금을 낸 기간이 더 많은 만큼 더 많이 받을 수 있겠습니다.
연금 수령나이 수입이 없거나 국민연금 의무가입이 아닌 분들 이런 분들은 임의가입이라고 해서 따로 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수입이 없는 만 27세 미만인 학생, 군인, 무소득배우자, 기초수급자 들도 가입하게 하는 제도가 임의가입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수령 연령 상향
과거 만 62세 만 63세 상향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나이가 기존에 만 62세였는데 2023년부터는 만 63세로 상향됩니다. 2023년 기준으로 만 62세가 되는 분들은 1961년생 분들인데, 올해 국민연금 수령 연령이 1살 상향되다. 보니 연금 수령을 계획하셨던 분들이라면 살짝 당황스러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생활비 충당이 급해서 꼭 필요하시다면 조기 연금 수령도 가능하지만 대신 수령 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조기 연금 수령을 생각하신다면 조심스럽게 생각하셔서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연금 일찍 받는 방법 조기노령연금
위의 예시처럼 국민연금은 수령시기가 정해져 있지만, 자신이 더 일찍 받고 싶다면 5년 더 급속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조기노령연금제도입니다. 당연히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이라면 현재 자신이 경제상황이 안 좋고 건강 등 여러 상황이 안 좋은 분들에게 일찍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겠고, 단점이라면 그만큼 수령액이 감액되어 수령됩니다. 월에 0.5 해서 1년에 6나 감액되어 지급된다고 합니다.
5년이기 때문에 만으로 55세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 65세에 연금을 받는 사람이 만 64세 당겨서 받을 수 있지만, 1년에 6%때문에 그럼 총 94%를 받게 되는 것이고 5년을 일찍 받으신다면 1년에 6%씩이니까 35%가 감액된 금액으로 총 65%를 받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조기노령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자동차 구입 소비세 면제
18살 미만의 자녀를 3명 이상 키우는 다자녀가구에서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최대 300만원까지 개별소비세를 면제해준다고 합니다. 개별소비세가 면제되면 개별소비세의 30인 교육세 또한 내지 않아도 되는데요. 자동차 구매 금액에 따라오는 부가세 및 취득세도 같이 줄어들기 때문에 세금 부담은 더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구입한 후 5년 내에 법인 차량 등으로 용도를 바꾸거나 차를 판매하게 되면 면제된 세금을 다시 납부하셔야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2년 기초노령연금 신청 방법
2021년도에 소득인정액이 169만 원을 초과하여,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던 노인들도 2022년도에는 소득인정액이 180만 원을 넘지 않으면 기초연금을 신규로 받을 수 있습니다. 1. 주소지 관할 읍면 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2.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신청 그렇다면, 2022년 노령연금 신청 할때 거동이 안절부절한 어르신들은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하나요? 바로 이러한 분들을 위해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초노령연금 소득인정액이란?
소득 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으로, 소득은 근로 사업 자산 공적이전소득 등을 반영하고, 재산은 일반재산금융자산 등을 반영 65세 이상 중 기초연금 수급자가 70가 되도록 소득재산수준, 생활실태,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금액입니다. 노인가구의 근로소득, 연금소득 등의 소득과 일반재산, 금융재산, 부채 등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을 합산한 금액 2021년도에 소득인정액이 169만 원을 초과하여, 기초연금을 받지 못하던 노인들도 2022년도에는 소득인정액이 180만 원을 넘지 않으면 기초연금을 신규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 늦게 수령하고 싶다면? 연기연금
일찍 받고 싶어 하시는 분들과 반대로 국민연금을 늦게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늦게 받는 만큼 1년씩 연기를 할 때마다. 7.2 인상되어 지급됩니다. 최대 5년까지 늦게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연기연금은 자신이 연금을 수령할 나이가 되었음에도 지속해서 수입이 있고 재정적으로 상황이 좋은 상황이라면 늦게 받는 게 좋습니다. 이번에는 국민연금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