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알아보기
1. 대한민국 국적의 국내 거주 중인 만 65세 2. 소득과 재산의 합이 선정기준액 이하 나이, 국내 거주, 소득과 재산의 합이 기준에 충족되면 국민연금을 받더라도 노인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기초연금 수령액이 크다면 기초연금에서 감액이 된다고 합니다. 얼마나 감액이 되는지는 아래부분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첫번째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자가진단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가판단 시 일반재산, 금융재산, 부채, 근로소득, 연금, 이자수입 수익 수입 등의 내용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셔야 구조화된 진단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소득조건월소득인정액
기초노령연금의 수급자격은 소득인정액에 기반합니다. 소득인정액이란 단순히 월 소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월 소득과 재산을 월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을 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재산에는 차량, 건물, 저축, 부동산 등이 포함됩니다. 현재 기준으로 단독가구의 경우 소득인정액이 월 2,020,000원 이하이어야 하며, 부부가구는 월 3,232,000원 이하여야 합니다. 예 현재 월 수익이 1,000,000원이고, 보유하고 있는 재산을 월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이 1,500,000원인 경우, 소득인정액은 총 2,500,000원이 됩니다.
이 경우, 단독가구로는 소득인정액이 2,020,000원을 초과하여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이 되지 않지만, 부부가구라면 3,232,000원 이하이므로 수급자격을 갖게 됩니다.
기초노령연금 수급금액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기초노령연금 수급은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수입 수익 수입 재분배급여 A가 있습니다. A급여는 기초연금 급여액 중 기초연금의 성격을 지닌 급여로 개인별 연금액을 결심하는 기준이 됩니다. 두 번째로 기초연금 급여액이 있습니다. 기초연금 급여액은 기초연금액을 지급하는 데 이러한 방식의 산정식은 기준연금액의 250%에서 기초연금 급여액을 뺀 값으로 계산되어 지급이 됩니다.
기준연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세 네지 항목이 모두 갖추어져야 합니다. 1. 만 65세 이상일 것 2. 대한민국 국적일 것. 우리나라에 외국인들도 적지않게 살고 있지만 우리나라가 외국인까지 걱정해줄 만큼 여유가 있는 건 아니겠지요. 외국인들은 또 외국인 나름대로 잘 살고 있는 면도 있고 동남아 출신 외국인인 경우는 우리나라에서 돈을 벌어서 본국에 보내면 우리나라 한달 임금이 그 나라에서는 몇 년 혹은 평생 살 수 있는 돈이라고 하더군요. 3.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분단독가구는 2,020,000원, 부부 가구는 3,232,000원 까지 산정기준액인데 이 금액을 초과하면 수급 금액이 줄어듭니다.
4. 국내 거주자 수급제외 대상 공무원, 사립학교교직원, 군인, 별정우체국 연금 수급권자와 배우자는 제외 됩니다.
기초노령연금의 소득인정액 산정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기초노령연금은 소득평가액에 재산의 수입 수익 수입 환산액을 더한 값으로 산정합니다. 소득평가액은 근로소득과 등등 소득으로 나뉩니다. 소득평가액 산정 시 근로소득은 기본공제액인 108만 원을 공규칙 금전에서 30%를 추가 공제합니다. 하지만, 일용근로소득, 공공일자리소득, 자활근로소득은 공제에서 제외됩니다. 등등 소득은 사업소득, 재산소득, 공적이전소득, 무료임차소득으로 나뉩니다. 사업소득은 등등 사업소득에 임대소득을 더한 값입니다.
사업소득등등 사업소득임대수입 수익 수입 재산소득은 이자소득에 연금소득을 더한 값입니다. 재산소득이자소득연금수입 수익 수입 무료임차소득은 아이 사람들 소유의 고가 주택에 거주하는 본인 혹은 배우자에 관하여 임차료에 상응하여 소득으로 인결심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적용예시로는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지급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기초노령연금은 매달 25일에 지급됩니다. 만약 25일이 토요일이나 공휴일인 경우, 그 이전 날짜에 지급됩니다. 지급은 신청한 달부터 시작되며, 만약 신청한 달에 지급이 늦어진 경우 다음 달에 지급됩니다. 기초노령연금은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때 신청하고 요구되는 서류를 준비하여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명이 늘어난 만큼 건강하고 웃긴 노후를 보내는 데 기초노령연금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