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은행 코로나 바이러스 장기화에따른 내수경제 침체방안 및 취약자 지원

대구은행 코로나 바이러스 장기화에따른 내수경제 침체방안 및 취약자 지원

51,685 오늘 12 어제 84 728×90 이전까지는 미성년자인 자녀의 주식통장 개설을 위해 직접 증권사를 방문해야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 4월, 금융위원회에서 미성년자 자녀를 둔 부모가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비대면으로 자녀 명의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집에서 모바일 비대면으로 자녀 증권계좌를 만드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희망하는 금융사의 어플을 설치한 후 통장 개설 신청을 진행합니다.


imgCaption0
지방은행 자본금은 얼마나 될까?

지방은행 자본금은 얼마나 될까?

올 1분기 말 기준 6806억 원 지분 DGB금융지주가 100를 소유 DGB금융지주 주요 주주 국민연금8.78, OK저축은행8 등등 5개 지방은행인 부산9774억 원, 경남4321억 원, 전북4616억 원, 광주2566억 원, 제주은행1606억 원도 현금 요건은 충족하지만 제주은행을 제외한 4곳은 지배구조 요건이 맞지 않습니다. 부산경남은행을 보유한 BNK금융지주부산롯데호텔 등 11.14와 전북광주은행의 모기업인 JB금융지주삼양사 14.14는 산업자본4동일인10 한도를 초과했습니다.

제주은행은 신한금융지주75.31가 대주주지만 규모가 가장 작다는 점에서 시중은행 전환의 실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31년 만에 새로운 시중은행, 대구은행

은행권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신규 사업자의 진입 문턱을 대폭 낮추는 것이 핵심으로 금융당국은 이전 지방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을 적극 허용하고, 인터넷전문은행과 지방은행의 신규 인가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지방은행 중에선 대구은행이 가장 먼저 시중은행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김태오 DGB금융집단 회장 대구은행은 올해 안에 시중은행 전환을 추진할 예정 대구은행이 인가를 받으면 1992년 평화은행 이후 31년 만에 시중은행이 탄생하게 됩니다.

지난 2017년 이후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3사가 신규 진입했지만 은행권에서 차지하는 예금 및 대출 비중은 약 2 수준입니다.

경남은행의 경우

직원이 가족 명의로 차명계좌를 만들어 억대의 주식 거래를 해서 자본시장법을 위반했고 사모펀드 불완전 판매의 사례도 적발이 됐다고 합니다. 경남은행의 직원 A 씨를 2023년 8월 21일에 체포하여 수사를 하는 과정에서 A 씨가 횡령한 돈이 1,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이 됐다고 하니, 은행 자체 감사와 금감원 검사에서 500억 원대 횡령 사건인 줄 알았는데, 금액이 요즘에 두 배로 뛴 것입니다.

횡령한 돈으로 골드바와 상품권, 외화, 현금을 오피스텔에 숨겨둔 것을 압수했다고 하는데, 개인의 일탈로 보기에는 금액이 너무 큽니다.

금융사고의 예방을 위해서

무슨 법이 말도 안 되는 금융 사고가 났는데, CEO를 처벌 못합니까? 이번 사건이 처음이 아닌데 옛날의 사건만으로는 배운 것이 없었나요, 아니면 다른 나쁜 의도가 있나요? 방관했던 협력했던 은행에서 저질러진 생각에 직원 한 사람만 체포해서 수사하고 가장 위의 CEO에 대해선 처벌이 안된다면, 그 법은 법이 아니죠. 불완전한 법도 아니고, 아무것도 아닌 거 아닙니까?

저는 대구은행이나 경남은행과 거래를 하고 있지 않지만, 이런 금융사건은 많은 사람에게 걱정 심리와 불신을 안겨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