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운 등산용 양말 땀 흡수 빠른 이중 쿠션
여자 발톱에도 무좀이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부모님께 물어봤더니 어머니께서 발톱 무좀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때 저는 처음 알았습니다. 저는 남자 발톱만 무좀이 생기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발톱 무좀은 남녀 상관없이 발 관리를 하지 않으면 누구나 생긴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원시균증이라고 불리는 발톱 무좀은 발톱에 영향을 주는 곰팡이 감염증입니다. 곰팡이 감염증은 무좀을 일으키는 같은 균류 집단에 의해 발생하는데, 발가락과 발바닥 사이의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자주보이는 피부 감염입니다.
무좀의 원인이 되는 곰팡이는 신발과 양말의 안쪽과 같은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번성합니다. 그들이 발톱을 감염시킬 때, 그들은 손톱을 두껍고, 변색되고, 부서지기 쉬운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의 양말 시초
먼저 양말이란 한자어로 서양 버선 혹은 서양식 버선을 뜻합니다. 영어로는 스타킹stocking인데 이것 역시 발을 보호해야만 되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동물 가죽으로 만든 샌들을 신었는데 이같은 경우애 맨발로 다니면 상처가 나기 쉬웠다. 그래서 얇은 천 조각을 발바닥에 덧대어 신었다. 이것이 오늘날 양말의 시초인 셈입니다. 초기에는 단순히 발을 감싸는 용도로만 사용되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여러가지 형태로 발전되었습니다.
특히 중세 시대 유럽에선 귀족 계급만이 신을 수 있었고 신분을 나타내는 수단이기도 했다. 원전 2000년경 바빌로니아인들이 오늘날과 비슷한 형태의 양말을 제작하기 시작했고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귀족층 사이에서 유행했다고 합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양털로 짠 긴 양말을 착용했으며 16세기부터는 발목 길이의 짧은 양말이 등장했습니다. 17세기 중반 영국 엘리자베스 1세 여왕 시기에는 실크나 벨벳 주제의 고급 양말이 인기를 끌기도 했다.
홍차 녹차 활용
홍차나 녹차를 사용해 발을 씻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홍차에는 땀과 수분을 흡수하는 탄닌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홍차를 끓인 물에 식힌 후, 발을 10분 정도 담갔다가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어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녹차 티백도 발 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녹차 티백을 담가놓으면 피로 회복과 함께 발 냄새를 없애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먹고 남은 녹차 티백으로 발가락 구석구석을 씻어주면 녹차의 탈취 효과로 발에 밴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녹차나 홍차 티백을 신발에 넣어두면 신발의 발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무좀
발톱 무좀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 아니라는 점에서 무조건적으로 안절부절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만약 즉각적인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앞으로 몇 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고 더 심각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발톱 무좀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발톱 무좀의 가장 큰 합병증 중 하나는 감염이 다른 발톱이나 신체 부위로 확산되는 것입니다. 특히 수영장, 대기 샤워장, 공용 사물함과 같이 사람들이 맨발인 환경에서 곰팡이 감염은 전염성이 강하고 쉽게 퍼질 수 있습니다.
다가올 여름에는 기온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곰팡이 감염의 전염성이 급속도로 퍼질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또한 발톱 무좀은 영향을 받은 발톱이 아주 두꺼워지고 변형되어 심각한 통증, 보행곤란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및 관리 방법
일반적으로 여자 발톱 무좀은 항진균제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발톱 무좀을 치료하는 4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국소 항진균제 시판되는 항진균 크림, 로션, 매니큐어는 발톱 무좀 부위에 직접 바를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좀이 심한 경우 처방전이 필요한 강한 항진균제가 필요합니다. 경구 항진균제 국소 항진균제 외에도 구강 항진균제도 있습니다. 구강 항진균제는 무조건적으로 의사와 안내를 거친 후 전문 의약품을 처방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