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증상, 치료 방법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증상, 치료 방법

2000년 이후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의 내성 반응으로 나타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은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발생했던 바가 있습니다. 이가 불안한 이유는 112세 어린아이의 비율이 80 이상 차지하고 있으며, 여러 질환을 유도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성하기 때문입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증상과 치료 방법, 예방법에 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는 34년 전부터 존재한 질환이며, 박테리아에 의해 감염됩니다. 마이코플라스마는 전염성이 높으며, 잠복기를 가지기도 하기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학교, 직장 등의 공동생활을 한다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1세부터 12세까지 아동 환자의 비율이 높으며, 80 정도 차지한다고 합니다.


마이코프라스마 폐렴 치료 방법
마이코프라스마 폐렴 치료 방법

마이코프라스마 폐렴 치료 방법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주로 퀴놀론계나 마크로라이드계의 항생제를 투여 및 복용하며, 12주 동안 연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불행히도 이에 관한 백신이나 전용 약물이 있지 않기에 위생을 신경 쓰고, 예방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구성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외출 시, 마스크를 무조건적으로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깨끗이 닦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 박동수 변화
심장 박동수 변화

심장 박동수 변화

심장 박동수에 변화가 생기면 가슴이 두근두근 거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심각한 스트레스 등은 심장 박동수에 변화를 주기도 하며, 반대로 평균 심장 박동수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도 가슴이 두근두근 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장 박동수가 불규칙적이라면 부정맥이나 심부전과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정상적인 심장 박동수 범위를 벗어나 불규칙적으로 변하는 상황을 의미하며, 심부전은 심장 기능 자체가 떨어져, 신체 내부에서 순환하는 혈액 원활하지 않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협심증인경우
협심증인경우

협심증인경우

가슴에 무거운 돌을 얹은 것처럼 아픕니다. 이같이 통증을 느끼면 심장이 조이는 것처럼 협심증 질병이 의심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200만 명 이상이 협심증으로 사망하고 특히 코리아에서 그 수가 점점 증가하고있습니다. 협심증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근경색 등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은 예후 증상이 있어 발견할 수 있으며 환자도 전조증상을 느낄수있을만큼 발생한다고 합니다. 주로 가슴이 두근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고 흉통, 어지러움, 답답함 등의 증세가 주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가만히 있을 때, 운동할 때, 무거운 것을 들 때,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등 심장 근육이 뛸 때 잘 발생합니다.

일상생활에서 가슴이 두근두근거리는 증상의 원인과 대처법

1 긴장과 분노와 같은 정신적 영향 심박맥의 수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에 의해 조절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긴장이나 격노 등 정신적인 영향으로 교감신경의 작용이 우세해지면 심박수는 많아집니다. 반대로 부소통 신경이 활발해지면 신체는 편안해지고 심박도 낮아집니다. 따라서, 긴장이나 분노를 느꼈을 때는 부소통 신경을 활동적이게 하기 위해 천천히 심호흡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피로를 쌓아두지 않도록 유의하고 스트레스를 잘 발산합니다.

2 카페인 과다. 섭취 커피나 차에 함유된 카페인은 자율신경을 자극하여 맥을 빠르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의 과다. 섭취는 가슴의 두근거림이나 가슴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카페인뿐만 아니라 알코올 등에도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해서 경계를 필요합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예방 방법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을 예방하기 위해선 일반적인 사항을 인지하고 지켜주어야 합니다. 주로 에티켓이나 청결, 환경 등을 신경써주기만 하더라도 크게 도움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침 기침 증상이 있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기침을 한 뒤 비누로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휴지나 옷소매를 사용하여 기침을 해주며, 휴지로 기침을 할 경우 즉시 쓰레기통에 휴지를 버려주어야 합니다.

손 씻기 외출을 하기 전이나 후에 무조건적으로 손을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손은 저절로 얼굴을 향하게 되어 있으며,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저절로 침투할 수 있으니 경계를 가져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어주는 것이 좋으며, 씻지 않은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마이코프라스마 폐렴 치료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심장 박동수 변화

심장 박동수에 변화가 생기면 가슴이 두근두근 거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협심증인경우

가슴에 무거운 돌을 얹은 것처럼 아픕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