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의 단점과 글루텐 프리 음식
최근에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이 중에서도 탄수화물 중독이라는 주제가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탄수화물 중독이란 말 그대로 탄수화물에 중독되어 지속해서 탄수화물을 먹고 신체에 남은 에너지를 탄수화물에서만 가져오는 상황을 말합니다. 자가진단체스리스트를 통해 나도 탄수화물중독인지 알고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탄수화물 중독이란 말 그대로 탄수화물에 중독되어 지속해서 탄수화물을 먹고 신체에 남은 에너지를 탄수화물에서만 가져오는 상황을 말합니다.
탄수화물 중독은 많은 사안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안은 체중 증가입니다. 탄수화물 중독자들은 지속해서 탄수화물을 먹기 때문에 지방이 쌓이면서 무게가 쉽게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좋은 기름은 보너스
기름 역시 정제유와 비정제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름 파트는 차후에 따로 포스팅해볼게요 정제유 제품으로는 콩기름, 현미유, 카놀라유, 해바라기씨유, 포도씨유 등등 있습니다. 산패 온도라는 개념에서만 접근하기보다는 기름이 포함한 영양분에 대한 이해를 한 후 고르는 게 좋습니다 들기름, 참기름 즐겨 드실 것은 추천드리고 더불어 열처리 없이 압착해서 만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를 함께 사용하시면 됩니다 당근, 토마토를 샐러드로 올리브유와 함께 먹으면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의 흡수율이 아주 좋아집니다.
탄수화물 중독 증상
끼니 후 금방 배가 고프거나 지속적인 배고픔 당이 들어간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강한 욕구 쌀죽, 토스트 등 당이 들어간 음식을 아침 식사로 먹는 경우 다른 음식을 섭취하여도 지속해서 당이 들어간 음식이 먹고 싶은 욕구 단백질, 지방을 최소한으로 먹으려는 경향 충분히 수면을 취했음에도 지구력과 체력이 떨어지는 감정 손발에 굳어짐, 발가락이 저리는 등의 신체적 불편함 급격한 체중 증가 혈당 수치의 변동이 심해짐 만약, 여러 가지 증상 중에 이상이 있으면 전문가의 진단 및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먹는 양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양을 줄이는 것이 아닌,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여 평소에 탄수화물 중독 가능성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지방 체중감량 VS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어느 것이 좋을까?
저지방 다이어트도 저탄수화물 체중감량 모두 장점단점이 있다는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어떤 식단 스타일이 맞는지 잘 파악할 요구된다고 합니다. 식물성 식품을 베이스로, 저지방의 스타일의 식사를 계속하면, 동물성 식품을 베이스로, 저탄수화물의 스타일의 식사를 했을 때에 비해, 매일의 칼로리 섭취량은 적어지지만, 인슐린치와 혈당 값은 높아지기 쉽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어요.
이번 연구에서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와 저지방 체중감량 중 어느 것이 더 적은 칼로리 섭취를 가져올 것인지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각각 장점도 단점도 있음이 나타났습니다.
로우 카보다이트 다이어트의 장점과 주의사항은?
로우 카보다이트 다이어트의 강점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함께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탄수화물 대신 지방과 단백질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 식욕을 자제하고 당연하게 칼로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여 혈당 변동을 줄이고 체지방을 연소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로우 카보다이트 다이어트에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급격한 탄수화물 제한은 영양성분 결핍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영양소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고지방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포만감은 높아지지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연관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절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탄수화물 중독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먹는 양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형태의 탄수화물을 먹냐도 중요합니다. 설탕, 백분화 밀가루, 쌀 등은 탄수화물 중독을 유발하는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고기, 생선, 채소 등의 단백질과 무침류 등 탄수화물이 적은 음식을 중심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활 습관을 변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