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란 전자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물품 등을 산다는 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는 거래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전자 파일을 뜻하며 만약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세무조사 및 가산세라는 제도를 통해 규제하고 있습니다. 의무발행 대상 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의 발급을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사업자 대상은 직전 연도 과세 공급가액과 면세 공급가액의 합계액이 2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로 법인 사업자의 경우 제도가 처음 시행된 2011년 1월 1일부터 적용되어 왓으며 개인직장 또한 대상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사전 준비해야하는 물건 사업자범용 공동인증서 아니면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만약 공동인증서 발급이 어렵다면 세무서에서 보안카드를 발급받아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아래는 PC에서 발행하는 과정을 소개하지만 2021년 2월부터는 모바일 손택스 앱에서도 지문 인증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해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3. 사업자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4. 조회발급을 누릅니다. 5. 발급 건별발급을 선택합니다. 6. 공급받는자에서 상대방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은?
1. 공동인증서를 준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는 사업자 범용 혹은 전자세금계산서용 혹은 ASP용 공동인증서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이 어려운 경우에는 세무서에서 보안카드를 발급받아 홈텍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2. 회원가입 국세청에서 경영하는 사이트인 홈택스에 회원가입을 합니다. 아니면 개별사업자가 경영하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둡니다. 3. 발급 부가가치세법에서 정한 시기에 따라 생성된전자서명 필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매입자의 전자 메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전송합니다.
공급시기가 속하는 달 해당분은 다음달 10일까지 발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11131일까지의 세금계산서는 익월인 210일까지 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추천
이상으로 홈텍스와 손택스를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2가지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2가지 방법 모두 경험해 본 결과 개인적으로 모바일 손택스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손택스로 발행을 할 경우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가 따로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비사용 목적 덜 들고 사사용 목적 홈텍스보다. 훨씬 용이합니다. 발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 또한 손택스가 반정도밖에 걸리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하시어 어떤 방법으로 발행을 하실 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