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스킨 공모주 매도후기(feat 신규 상장 종목이 보이지 않을 때 해결하는 방법)

뷰티스킨 공모주 매도후기(feat 신규 상장 종목이 보이지 않을 때 해결하는 방법)

필진은 교수, MA 팀장, 대기업 CEO, 공학박사, 정부 고위공무원 등의 경력을 갖고있습니다. blog.naver.comredpeak 투자 유망종목에 대한 일고 1. 비바리퍼블리카 개요 비바리퍼블리카는 금융앱으로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Toss 앱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Fintech 기업의 일반적인 기업으로 계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IPO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 입니다. 위의 그림은 비바리퍼블리카의 지배주주와 주요 종속 및 관계회사를 나타낸 현황입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토스증권, 토스페이먼츠, 토스뱅크, 토스인슈런스 등 금융과 연관된 모든 서비스를 갖고 있습니다. 즉 금융과 연관된 모든 서비스를 Toss 앱 하나로 제공하는 비전과 목표를 갖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실적 현황


실적 현황

반기 보고서 이다보니, 영업수익을 단순히 2배로 계산한다면 연 1조원으로 가정한다면, 최근 증자벨류인 8.5조원 기준으로는 PSR 8.5배 정도가 되겠습니다. 카카오뱅크와 비교해보자면 현재 시총 13조원, 22년 추측 영업수익1.4조원22년 반기 7천억, PSR 다소 10배로, PSR 기준으로는 카카오뱅크에 비해서는 나쁘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물론, 카뱅은 이익이 나오고 있고, 상장까지 완료했지만, 토스는 증권, 보험, PG, 카드 중개 등 여러가지 금융 부문에서 성장을 이뤄낼 부분이 많습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최근 투자 벨류 8.5 조원에서 크게 주가가 더 떨어지기엔 어려워 보입니다.

시장이 크게 무너지지만 않는다면성장성 측면에선 영업수익매출액이 반기 기준으로 yoy 43가 성장하면서, 올해도 외형성장은 잘 이뤄냈으나, 비슷하게 순손실도 약 63정도 늘어나면서 적자폭을 줄여야 하는 숙제가 해결해야 할 것 같다.

상장 추측 및 의견

토스뱅크의 경우 경쟁사인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와 비교 했을 때 적자가 해결되지 않은 약점이 있지만, 토스의 고객수가 매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수신, 여신 모두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2025년에 지속된 외형성장과, 적자해소, 그리고 시장 분위기까지 반전되어 상장을 진행한다고 가정한다면, 25년도 영업수익 1.52조원에, PSR10배를 적용하여 1520조원 내외 수준에서 공모가를 예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