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이 간편한 혈당체크기로 공복혈당, 식후2시간 혈당측정하기
오늘은 식후 2시간공복 혈당 정상수치와 1시간 수치의 차이점과 이유에 관하여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당뇨 전단계이시거나 당뇨를 앓고 있어 관리하고 계신 분이라면 참고가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측정하라고 하니까 하긴 하는데 1시간과 2시간이 무슨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시는 분이 계시다면 아래 글을 잠깐 읽어 보시는 것만으로도 이해가 되실 것 같고요. 그밖에 혈당관리에 관한 정보도 하단에 링크로 첨부드리니 끝까지 읽어 보셔서 도움 되는 부분이 있다면야 모두 가져가시면 좋겠습니다.
1시간? 2시간? 어떤 의미가 있을까?
혈당 수치 측정할 때 식후란 끼니 시작할 때부터 일까요, 아니면 식사가 끝난 직후부터 일까요? 식사를 시작한 시점부터 2시간을 말합니다. 혈당이 높은 분들은 식후 2시간뿐 아니라 1시간 혈당도 측정하실 겁니다. 하지만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식후 2시간 혈당이 140 미만이면 정상, 200 이상이면 당뇨로 판정하는데요. 1형 당뇨인의 경우 인슐린이 거의 분비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슐린을 얼마나 어떠한 방식으로 투여하느냐에 따라 식후 혈당 수치가 아주 차이 납니다. 반면 2형 당뇨인은 인슐린 분비 지연 및 저항성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식후 혈당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혈당 낮추는 방법 총정리
1. 하루 3끼 규칙적인 끼니 2. 단 음식, 짠 음식, 기름진 음식 피하자 3. 저 탄수화물 생활화 4. 충분한 수분섭취 5. 식이섬유가 여러가지 음식 6. 꾸준한 운동하기 7. 수면 시간 늘리기 8. 잡곡밥에 관하여 알아보기 9. 과일 적게먹기 10. 혈당 낮추는 음식 섭취 여주 열매 등 혈당 높을 때 증상 혈당 높을때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음식을 너무 많이 먹거나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 초기일수록 중요한 수치
인슐린 저항성이 심한 정도를 볼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음식을 먹고 약 1시간 정도면 혈당이 최고 수치에 도달하는데요. 당뇨병을 앓은 지 오래될수록 1시간 동안 아닌 더 시간이 경과해야만 혈당이 최고 수치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렇게 당뇨 초기 단계인 경우 식후 1시간 혈당 정상수치 여부가 인슐린 저항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할 수 있겠습니다.
매일 혈당 체크하는게 스트레스이신가요?
혈당을 매일 측정합니다. 보시면 그것 자체가 스트레스인 경우가 많은데요. 수치에 너무 민감하지는 않은 게 좋습니다. 어떤 식사를 했는지, 잠은 충분히 잤는지, 측정 혈액 정도 등등에 따라 혈당은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전문의에 의하면 매일 자주 체크해야 해야만 되는 강박관념이나 수치에 대한 스트레스로 힘들어하시기보다는 컨디션이 좋을 때 해 보시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 및 1시간 수치의 의미와 이유를 정리해 봤구요.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매일매일을 소망합니다.
공복 혈당에 관한 QA
1. 공복 혈당 수치는 하루 하루 종일 변할 수 있나요? 수치는 낮 동안 비교적 안정감으로 유지되는데 식사, 신체 활동 및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질병으로 인해 공복 혈당이 일시적으로 높아질 수 있나요? 네, 질병이나 감염으로 인해 수치가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3. 임신성 당뇨병이 공복 혈당과 관련이 있나요? 임신성 당뇨병은 임신 중에 생겨나는 질환으로 공복 혈당을 포함한 혈당 수치 상승을 수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