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폭염특보 기준 변경 및 폭염특보 유의사항

서울시 폭염특보 기준 변경 및 폭염특보 유의사항

여름 시기 밤 불청색이라 불리우는 열대야 지금부터 시작 입니다. 특히 올해는 열대야 조금 이른 듯 합니다. 보통 장마기간에는 폭염이나 열대야 현상이 주춤하지만 올해는 오늘 사이에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일어나는 등 평년과 다른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열대야 기준온도는 무엇이며 2023년 열대야는 언제 쯤 끝이 날까요? 먼저 열대야란 한낮의 더운 열기가 밤까지 지속되는 현상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여름철에 발생하며 긴 시간 지속되면 신체에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75년부터 열대야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적 기후변화로 인해 여름 밤 기온이 30도에 육박하는 날이 지속되고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서 한 여름밤 열대야가 지속되는 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수칙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수칙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수칙

온열질환은 작은 실천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서늘하게 지내기 2. 샤워를 자주 합니다. 3. 헐렁하고 밝은색의 가벼운 옷을 입습니다. 4. 물 자주 마시기 5.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물을 자주 마십니다. 신장질환 등 수분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질병을 가진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합니다. 6. 더운 시간대에는 활동 자제하기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가장 더운 시간대에는 야외작업, 운동 등을 자제하고 상쾌한 곳에 머무릅니다.

자신의 건강상황을 살피며 활동 강도를 조절합니다. (질병관리청 배포한자료집 확인하시고 부모님께 전해주세요.) 폭염이 지속시 처음 물을 자주마시고 카페인과 주류를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자제한다 실내 온도를 낮춘다 커튼 등을 사용해 실내에 들어오는 햇볕을 차단한다 온도를 올릴 수 있는 가스레인지나 오븐의 사용은 자제 오후2시에서 5시 사이에는 외부 활동을 자제 외출 시 가벼운 옷차림에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 물병을 무조건적으로 휴관하여 충분히 먹어요. 휴식시간은 간단하게 자주 점심시간 등을 이용하여 1015분 정도의 낮잠을 취합니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햇볕이 들어오지 않도록 주의 취약시간오후 2시5시에는 실외 작업 자제 평소보다.

주 후반 장마 전망 전선대 활성화
주 후반 장마 전망 전선대 활성화

주 후반 장마 전망 전선대 활성화

이제 7월 13일 부터는 이번주의 후반부에 접어드는 시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번주 후반의 장마 양상은 기존의 이동성 소나기형 강수가 아닌 전형적인 전선형 강수로 바귈 전망입니다. 처음 초단기 전망인 13일 전망은 이미 서해상에서 꽤 광범위한 구름대가 들어오면서 수도권과 충남권을 중심으로 하늘에서 비가 내리는 상황이 시작되었습니다. 다만 지금 당장 내리는 비는 구름의 두께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간당 1mm정도 구역이 대부분이고, 일부 구역만 시간당 5mm를 좀 넘는 수준이라 그리 큰 비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중국 내륙에 형성된 장마전선의 서쪽구역이 산둥반도 서쪽에서부터 본격적인 형성되고 있으며, 이 구름대는 7월 13일 오전 무렵이면 충남과 전남 해안선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전선형 강수를 내리게 할 전망입니다.

열대야 극복방법

열대야가 발생하면 수면장애를 시작으로 피로감, 두통, 어지러움, 집중력 저하, 면역력 저하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심각하면 심장병이 뇌졸증이 악화되어 사망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열대야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수분을 섭취합니다. 상쾌한 곳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과도하게 운동을 피합니다.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합니다. 얇은 옷을 입습니다.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등등 쿨링 주제의 옷과 침구류로 바꿔준다면 시원감을 느낄수 있으며 가급적 잠자기전 핸드폰 이나 야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열대야 습도조절

열대야 기간 습도만 5 낮춰도 체감 온도가 1도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온도를 낮추는 것 못지 않게 습도를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열대야 습도 조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실 제습기 사용 입니다. 하지만 에어컨, 선풍기 그리고 제습기까지 가동 시 부담이 되는 전기세와 소리에 민감한 분들은 제습기 소음으로 인해 숙명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물기가 있는 습기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할 경우 제습기 없이 습도를 조절하는 방법은? 1. 보일러 가동하기 습도가 너무 높은 날에는 보일러를 한 번씩, 30분 정도 간단하게 가동해주면 습도를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운데 보일러를? 할 수도 있지만 보일러를 간단하게 돌린다면 크게 더워지지도 않고, 오히려 보일러를 돌리고 나면 쾌적해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온열질환은 작은 실천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 후반 장마 전망 전선대

이제 7월 13일 부터는 이번주의 후반부에 접어드는 시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번주 후반의 장마 양상은 기존의 이동성 소나기형 강수가 아닌 전형적인 전선형 강수로 바귈 전망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열대야 극복방법

열대야가 발생하면 수면장애를 시작으로 피로감, 두통, 어지러움, 집중력 저하, 면역력 저하 등의 현상이 발생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