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오기전에 알아두기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설날 오기전에 알아두기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어김없이 설 명절이 된다면 우리 조상님들께 차례를 지내는데요. 이상하게 설날이나 추석에 차례상을 차리려고 한다면 매번 헷갈리게 되더라고요. 이거 저만 그런가요?자 그래서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차례를 지내는 방법에 관련해 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1열 시접,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떡국을 올립니다.반서갱동 : 밥과 술은 서쪽에, 국은 동쪽에국수, 술잔, 밥, 국, 시접 등을 놓습니다.설날에는 밥과 국 대신 떡국을 놓기도 합니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개요

설은 한 해의 시작인 음력 1월 1일을 일컫는 말로 우리나라의 최대 명절입니다. 원일원단정조 등 여러 명칭이 있습니다. 설은 시간적으로는 한 해가 시작되는 새해 새 달의 첫날인데, 한 해의 최초 명절을 의미도 있고 대보름까지 이어지는 민족 최대의 명절이었습니다.과거에서부터 설의 기록을 살펴보면 설은 삼국시대 문헌에서부터 그 기록이 보이며, 설 명절 관련 세시풍속 또한 풍성했었습니다. 새해 새 달의 첫날이라 신성한 날을 신앙적 의미가 컸지만 오늘날은 설 관련 세시풍속들은 사라지고 조상에 차례를 지내는 것만 남았습니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제사지내는 방법 및 순서

건전가정의례준칙에 따른 제례절차는 신위모시기헌주축문 읽기물림절의 순서대로 따라한다면 됩니다. 신위모시기는 제주(제사의 주인이 되는 사람)가 분향(향에 불을 붙이는 일)한 후 모사(향로)에 술을 붓고 참사자(제사에 참여한 사람)가 일제히 시위 앞에 재배(두 번 절함)합니다. 헌주(신에게 술을 올림)는 한 번 올리고 축문(제사 때 신에게 고하는 글)을 읽은 후 묵념합니다. 묵념이 끝나면 참사자 다양한 범위로 가 신위(지방이나 고인의 사진) 앞에 재배를 하는 물림절을 끝으로 제()를 끝낸다.

본격적으로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시접과 술잔, 받침대 등 잔반을 놓고 밥과 국을 놓지만 설날에는 떡국을 놓습니다. 조상님의 입장에 맞게 떡국은 조상님 기준 왼쪽, 술잔은 오른쪽 이렇게 외우도록 합니다.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두동미서 (생선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에 맞게 놓습니다. 고기 두부채소생선 순으로 놓습니다.육탕, 소탕, 어탕 순서로 놓습니다. 양쪽 끝에 촛불을 놓습니다.

과일의 수는 홀수.

제사상에 올라가는 과일들은 각각 홀수로 올리게 됩니다. 이는 우주의 모든 현상을 음과 양으로 설명하는 음양오행설과 관련이 있습니다. 음양오행설에 따르면 양이 홀수. 음이 짝수이며, 양수가 ‘길()’하다고 하여 과일을 홀수로 올린다고 합니다. 또한 과일의 위, 아래를 깎는 이유는 잘 괴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조상님들이 드실 수 있도록 정성을 들여 깎아 놓는다는데 그 의미가 있기도 하다.

차례상 음식 주의사항.

복숭아와 같은 털이 있는 과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귀신을 쫓기 때문입니다.).비늘이 없는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비린내가 강하기 때문입니다.).(값이 저렴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붉은 양념과 고춧가루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귀신이 싫어합니다.).떡은 붉은팥을 쓰지 않고 흰 고물로 만들어 올립니다.(붉은팥은 귀신을 쫓는 데 사용됩니다.

성균관 차례상

2022년 성균관 측에서 반드시 기름에 튀기거나 지진 음식을 차례상에 올릴 필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성균관이 공개한 표준안에서의 음식은 6가지면 충분하며 음식이 놓는 위치는 가족이 상의해서 정한다면 된다고 했습니다.성균관에서 발표한 차례상은 추석을 앞두고 발표한 것이라 송편이 올라갔지만, 설날에는 송편 대신 떡국을 놓으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현대인에게 제사와 차례의 의미가 많이 흐릿해지고 있는 요즘, 차례상도 간소화해서 가정의 평화를 유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열에는 고기류와 생선류를 올립니다. 또 두동미서에 따라 생선의 머리는 동쪽에, 꼬리는 서쪽에 두어야 합니다. 이때, 어동육서에 따라 고기는 왼쪽에, 생선은 오른쪽에 놓습니다.조율이시란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으로 올리라는 뜻입니다. 여기까지 설 차례상 차리는 방법에 관련해 알아보았습니다. 홍동백서는 붉은 과일은 오른쪽, 흰 과일은 서쪽에 올리라는 뜻입니다. 설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