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과 증상
자가면역질환이란?자가면역질환이란 면역 체계가 실수로 자신의 정상 조직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종류로는 루푸스, 관절염, 갑상선 기능 항진증, 골다공증등이 있습니다. 루푸스 Systemic Lupus Erythematosus, SLE 가장 잘 보고된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피부, 관절, 신장, 심혈관 등 여러가지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루푸스의 주요 특성 1. 피부 변화피부에 붉은 반점, 발진, 햇볕에 민감한 반응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에 나타나는 점막주름 반응버터플라이 반점은 루푸스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2. 관절염관절의 통증, 부종, 관절 운동 제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루푸스 관절염은 대개 다발적이고 대칭적인 특징을 가집니다.
관절의 팽만
손가락 관절이 붓거나 팽만하는 것은 관절염의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관절 주위의 연조직이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손가락이 부어오른다면 병원에 빠른 시일 내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오랜 시간동안 행동 없이 있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굳은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관절염이 관절의 유연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뻣뻣한 느낌과 함께 고통이 발생합니다. 관절통은 움직일 때, 쉴 때 구분 없이 찾아오며,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손가락과 손목 관절 고통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발목, 무릎, 고관절, 어깨 팔꿈치 등의 관절에도 고통이 생기며, 양 손목, 양 팔꿈치 같이, 오른쪽 왼쪽 관절 부위에 함께 나타납니다. 관절에 생기는 염증 반응으로 열감과 함께 살짝 부어오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며칠 혹은 몇 주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좀 있습니다. 다시 찾아와 환자를 괴롭힙니다. 다음번 다가올 주기에는 증상이 생기는 부위가 지난번 주기와 같은 곳일 수도 있고 다른 곳일 수도 있습니다. 38도씨 미만의 미열 또한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입니다. + 관절 보궁 효능에 대한 정보는 맨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앞서 이야기했듯이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우리의 면역은 정상적일 때 침입자를 공격해서 우리 신체를 지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자가면역질환에 걸린 인원은 면역체계가 자신의 신체 조직을 공격합니다. 유전적인 원인이 있을 수도 있고, 특정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이 원인일 수 있으나, 아직 까지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구체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뻣뻣한 손 발 관절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에는 작은 관절부터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가락과 손이 연결된 관절, 발가락과 발이 연결된 관절 부위에서 증상이 시작되며, 시간이 흐르면서 이 뻣뻣한 증상이 다른 관절 부위로 옮겨 갑니다. 증상은 아침 말고도, 오늘 중 어느 때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영양제는 아래 링크에서 여러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관절염 치료 처음으로 할 것은 무엇인가요?
손가락 관절염 초기 증상이 확인되면, 치유는 증상의 관리 및 함께 병의 진행을 늦추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는 통증 관리, 염증 감소, 관절 기능 향상을 위한 물리 치료, 그리고 필요한 경우 약물 치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의 초기 증상을 이해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은 건강한 생활을 지속적인 데 필요한 부분입니다. 만약 위의 증상 중 하나 이상을 겪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