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차별화 건재 해성디에스(195870) 목표주가 70,000()
1Q23 Review 영업이윤 소폭 하회 해성디에스의 23년 1분기 매출액은 1,924억원YoY 4, QoQ 3, 영업이익은 311억원YoY 36, QoQ 31 을 기록했다. 하나증권의 기존 추정치대비 매출액은 부합했 고, 영업이익은 5.8 하회했다. 매출액이 예상보다. 양호했던 이유는 패키지기판과 IT용 리드프레임의 매출액이 가정 외로 견조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환율 및 판가 인하 영향으로 인해 수익성은 당초 예상보다. 부진했다.
전장향 리드프레임은 견조 한 수요를 기반으로 전년동기는 물론 전분기대비 매출액이 증가했다. IT 전반적인 수요 약세 속에서 고수익성 제품인 전 장용 리드프레임으로 인해 영업이익률 16 이상을 시현한 점은 차별화 포인트다.
해성디에스 차트 주봉 및 월봉
장투를 하신다면 주봉 및 월봉 체크는 필수 입니다. 차트가 전부는 아니지만 해성디에스 주가 주봉 월봉을 통한 현재 추세가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 정도는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 외에도 업종별 사이클이 있으므로 해성디에스 관련주 비슷한 업종의 분위기도 같이 살펴봐보시길 권장드려봅니다. 현재 일봉상 이평선 정배열 상태로 현재 종가가 5일선 보다. 위입니다.
리드프레임
리드프레임Lead Frame은 가는 전선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반도체는 칩과 기판으로 이루어져있죠. 이 칩과 기판 사이에서 전기신호의 통로역할을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외부의 습기나 충격 등으로부터 칩을 보호 및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차량용 반도체수요증가에 따라 해성디에스의 차랑용 리드프레임의 수주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성디에스의 리드프레임이 특히 전장용으로 많이 들어가고 있는 것이 핵심입니다. 기존 내연기관차에는 반도체가 200개 정도 들어갔다면, 전기차는 500여개 정도 들어간다고 하고요. 자율주행으로 전환이 된다면 800~1000여개의 반도체가 필요합니다.고 합니다.
칩과 기판을 연결하는 리드프레임의 수요도 당연히 더 증가하겠죠. 아래 표는 실제로 해성디에스의 리드프레임 매출액 성장률을 보여주는 데이터입니다.
패키지기판Package Substrat
해성디애스의 패키지기판은 주로 메모리NAND, DRAM향 PC, 서버, SSD 등에 주로 쓰여요. 반도체 Substrate는 칩과 외부회로와의 접속을 위한 지지대라고 생각하면 되요. Reel은 낚시줄이나 필름들을 감는 틀이라는 뜻인데요. 전선 길게 땡겨다. 쓸 때 쓰는 그 릴선의 릴Reel 생각하면 되요. 기존에는 패키지판의 원료인 구리와 레진을 적층하여 뜨거운 온도로 압축하고 다시 냉각하고 자르고 하는 식이었는데요.
해성디에스의 방식은 구리와 레진을 합쳐 위아래 릴선으로 반죽하듯이 찍어내 기판을 만들어내는 방법입니다.
기존의 것과 가장 큰 특징은 열과 압력이 균일하게 분산되어 좀 더 나은 품질의 패키지기판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죠. 거기다가 대량생산까지 가능해졌습니다.
투자에 필요한 정보만을 적었습니다. 부가적인 정보는 직접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P.S 이거는 제 개인적인 생각들입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한테 있습니다. 투자에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는 개별종목에 대한 추천이 아니며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고객 본인에게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콘텐츠에서 제공하는 내용이 고객의 투자결과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