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선적서류 COMMERCIAL INVOICE 엑셀로 만들기
수출 선적서류 COMMERCIAL INVOICE 엑셀로 만들기 수출을 하는 회사에서는 수출전 선적서류를 만드는데요. 가장 기본적으로 COMMERCIAL INVOICE 와 PACKING LIST 필요시에 DETAIL PACKING LIST 입니다. COMMERCIAL INVOICE 란? INVOICE 나 상업송장 이라고하며 아래와 같은 매매계약에 조건들을 간단하게 기재하고, 추후 세금계산서와 같이 매출수출 신고 시, 신용장 개설시 중요한 증빙서류가 됩니다.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국세청에서 세법개정 시 업데이트하는데, 그 시기가 빠르지 않고 또 찾기도 불편합니다. 퇴직 시에 세금이 계산되어야 퇴직직원에게 신속하게 퇴직금을 지급할 수 있었으나 세금 계산 절차가 아주 어려운 편이라 스스로 엑셀 수식을 통해 프로그램을 짜는 것도 쉽지 않죠. 해당 국세청 퇴직금 세액 계산 엑셀 프로그램은 기본정보만 입력하면 세금이 정확하게 산정되기 때문에 저장해 두셨다가 직원 퇴직 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국민연금 똑같은 경우 최대 금액이 218,700원이기 때문에 4.5를 적용했을때 이 금액이상이 나오면 218,700원으로 국민연금이 계산되고 그 이하가 되면 세전급여에 4.5를 곱해서 나온 금액이 이 셀에 표시되게 됩니다.
2022년 4대보험 요율 외 만약에 추후 세율이 변경되면 위 내용의 if 함수 서식내요에서 4.5% 부분과 최대금액 부분을 바꾸면 새로운 요율 양식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행
기본사항 등을 입력한 후에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 시트로 넘어갑니다. 세무서에 납부해도 될 정도로 철저한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기본정보와 함께 세금이 계산되어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징수 의무자는 기업 이름과 기업 도장을 날인하여 퇴직한 근로자에게 제공하고, 또 신고 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납부명세에 나오는 소득세, 지방소득세는 퇴직금과 근속기간에 따른 세금이며, 만약 퇴직연금계좌에 전액 이체하는 경우 차감징수세액이 0원이 나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차감원천징수세액만큼 퇴직 시 세금을 공제해서 세무서에 납부해야 합니다.
대금 실수령액 계산기 자동 엑셀양식급여대장
아래 파일에 자신의 기본급과 각종 수당을 입력하고 비과세교통비, 식대 금액을 넣으면 자동으로 공제금액이 계산되어 급여 실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엑셀파일 하나로 인원수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급여금액을 계산하여 급여대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양식 제공 스크린 예시 급여대장 다운로드는 아래 파일을 클릭하시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용보험은 2022년 고용보험 요율인 0.9를 적용시켜서 ROUNDDOWN 함수를 사용하여 원단위 절사해서 나온 값을 해당 셀에서 표현해줍니다.
고용보험료 연관 사업주와 근로자는 각각 0.9% 씩 부담을 하나 고용안정 관련해서 사업주는 기업의 규모에 따라서 추가로 보험료 납부하게 되는데 150인 미만기업인 경우 0.25%를 적용받기 때문에 이렇게 메모로 작성해 놓았습니다. 여기 셀에서도 추후 고용보험 요율이 변화하면 여기 함수서식에서 0.9% 부분은 인상된 요율로 바꿔서 넣으면 새 요율의 계산값이 나오게 됩니다.
장기요양보험
2022년 장기요양보험료도 2021년에 비해 올랐는데, 2021년 11.52 이였던 장기요양보험료 2022년 장기요양보험료 요율은 12.27로 바뀌었습니다. 해당내용을 적용시켜서 위와 같이 ROUNDDOWN 함수를 이용하여 원단위 금액을 절사해서 계산한 값이 표현되었습니다.
또한 2022년 4대보험 요율 대비하여 이 보험요율이 바뀌었다면 위 함수 서식에서 12.27% 부분을 새 요율로 변화시켜서 사용하면 새 보험료 계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