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링크인모드볼뉴머 키닥터가 효과 통증 부작용 알려드려요, 강남피카소의원
이번 포스팅은 교통사고 후 두통, 어지러움, 그 외 통증들을 흔히 발생시키는 후유증인 이것 채찍손상을 알아보겠습니다. 경추 주변의 근육, 인대, 신경의 손상에 의한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교통사고가 난 후 다음날부터 점점 심해지는 두통, 목통증, 어깨죽지통증, 멍함, 구역감, 등의 여러 증상들은 흔히 고개가 충격에의해 과도하게 젖혀지거나 숙여지면서 근육, 인대, 관절의 연골, 뇌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증상입니다. 충격이 발생하게 되면 목주변의 관절, 근육, 인대, 힘줄, 혈관등의 조직에 손상이 유발되면 부종이 생기게 되고 이에 그러므로 주변조직을 압박하는데, 다소 하룻저녁이 지나고서야 통증이 점차 심해지게 됩니다.
발살바 환기법
비행기에서 귀가 먹먹하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발살바 환기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발살바 환기법은 코와 입을 막고 공기압을 채워서 고막에 압력을 가하는 방법입니다. 코를 가볍게 집어서 입을 닫은 상태에서 천천히 숨을 내쉬게 하여 유스타키오관의 공기를 강제로 푸는 것입니다. 이 열리지 않아서 귀가 먹먹해지는 경우에 기압 차이를 줄이고 귀의 통증을 완화하여 압력 균등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사바 환기법은 과도하게 하면 고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메니에르병과 같이 내림프액의 양과 농도가 문제인 경우에는 발사바 환기법이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발사바 환기법은 귀가 먹먹해지는 원인과 정도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채찍손상의 전개과정 과정
현실 주요 조직의 주요신경이 직접 손상받지 않은 수준의 충격이라면 24시간, 72시간 이 후부터는 목이 아프거나 잘 움직여 지지 않고, 헤어 뒤쪽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환자는 다소 근육이 경직되고, 목뒤나 어깨죽지의 압통과 견갑골 내측연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흉쇄유돌근, 견갑거근 등 주요 근육의 문제 심한 충격이 있게 되었을 경우에는 목의 제일 큰 근육인 흉쇄유돌근 같은 목의 주요 근육들이 과신전, 과굴곡으로 근육에 상처가 생기게 되고, 근막Fascia, 건힘줄, 관절 내부 구조들이 상처를 입게 됩니다.
이러한 모든 조직 손상들은 결국 염증을 일으키고, 부어오르며 물리적 압박을 일으켜서 경추신경근을 자극시키고, 혈관들을 압박하게 됩니다.
수분 섭취
비행기 안은 습도가 낮아서 건조하기 때문에 유스타키오관이 자극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기 쉽습니다. 귀가 먹먹해지는 것을 막기 위한 수분섭취가 좋은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수분섭취는 점액의 농도를 낮춰서 을 막거나 좁게 제작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점액이 많거나 농도가 높으면 이 잘 열리지 않아서 기압 조절이 어려워집니다. 둘째, 수분섭취는 내림프액의 양과 농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내림프액은 귀 안쪽의 고막과 외쪽의 대기 사이에 있는 액체로, 기압 차이가 커지면 고막에 압력을 가하고 귀가 먹먹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수분섭취는 귀가 먹먹해지는 것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유스타키오관Eustachian tub
유스타키오관은 중이와 목의 뒷부분을 연결하는 작은 관입니다. 이 관들은 압력을 조절하고 귀의 균형을 이어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비행 중에 급격한 기압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어, 일시적인 듣기 불편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나 엘리베이터가 상승하거나 하강할 때 귀가 먹먹해지는 것은 외부와 중이의 기압이 달라 고막이 비틀어지고 유스타키오관이 막히는 상황 때문입니다.
고막은 외부 환경과 신체 내부의 경계에 자리한 고막은 기압 차이에 의해 막이 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틀어지면서 보호합니다. 외부 기압이 낮아지면 고막과 유스타키오관은 곧바로 회복되어 증상이 사라지지만, 기압차가 계속 증가하면 고막이 파열되고 소리를 듣는데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