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소득공제 세금공제 차이 _ 더 유리한 방법 알아보기
이제 연말이 점점 다가오고 1년 동안 지출하였던 금액을 돌려받는 연말정산이 있을 건데요. 오늘은 연말정산 이전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종류와 두 공제의 차이에 관해 찾아보고 어떤 것이 본인한테 더 유리한지 파악하시면 연말정산 시 더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소득공제란 일정한 수익이 있을 경우 소득세를 제출하는데 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 중에 일정 금액을 공제하는 것입니다.
소득공제의 종류에는 근로소득, 인적공제, 조세특례 제한법상 공제, 주택자금 공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 공제, 등등 소득공제 등이 있습니다.
소득공제는 연말정산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소득공제 항목이 많을수록 과세표준이 되는 소득금액이 줄어들어 세금도 함께 줄어들게 됩니다. 소득공제에는 인적공제, 연금보험료 공제, 특별소득공제, 그 밖의 소득공제 등이 포함됩니다. 매번 변경되는 항목이 있기에 이 부분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소득 공제 항목에 관해 손쉽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o 인적공제 근로자 본인, 연간소득금액 1백만원 이하인 배우자 및 부양가족에 관해 1명당 연 150만 원 공제o 연금보험료공제 국민연금보험료,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등 공적연금보험료 공제o 특별소득공제 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주택임차차입금등의 주택자금 공제o 그 밖의 소득공제 신용체크카드 소득공제, 청약예금 소득공제 등인적공제 기본공제 추가공제
인적공제는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별소득공제
특별소득공제는 보험료와 주택자금을 공제합니다. 건강, 고용, 노인장기요양 보험료 전액 공제 합니다. 주택임차차입금원리금상환액의 40를 공제하며, 주택마련저축과 합하여 연 400만 원 한도로 공제합니다. 국민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주택임차차입금원리금상환액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은 연 300만 원 1,800만 원 한도로 공제합니다. 주택자금공제와 주택마련예금 공제를 합하여 한도 금액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 밖의 소득공제
개인연금예금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출자 및 소득공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우리 사주조합출연금 고용유지 중소기업 근로자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예금 장기집합투자증권예금 개인연금예금 2000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한 개인연금예금 납입액의 40 공제합니다. 연 72만 원 한도입니다.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 소기업소상공인 공제에 가입 후 해당연도에 납입한 금액을 공제합니다.
근로소득금액 4천만 원 이하 500만 원, 1억 원 이하 300만 원, 1억 원 초과 200만 원 한도입니다.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동일한 연봉을 받더라도 사람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비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사용금액 및 부양가족 수, 월세 등 자가 여부, 각종 금융상품 등의 상황이 개인마다. 다릅니다. 연말정산은 이런 부분들을 고려하여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근로자의 월급에서 세금을 첫째 떼고, 1년이 지난 직후 연말정산이라는 제도를 통해서 실제로 내야 할 최종 세금을 계산하여 부과하는 것입니다.
세액공제란 산출세액에서 공제 금액만큼 제외하는 것이 세액공제입니다. 세액공제의 종류로는 근로소득, 자녀세액공제, 연금입출금 예금잔고 세액공제,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월세액 등이 있습니다. 1. 근로소득에 대한 세금공제 22년 7월 개정으로 인하여 과세표준 구간이 15년 만에 변경되었습니다. 2. 자녀세금공제 자녀 기본공제는 7세 이상 스므살 이하인 자녀 중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 원을 넘지 않으면 1명일 경우 15만 원, 2명일 경우 30만 원 3명 이상일 경우 30만 원에 셋째부터 인당 30만 원을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출생, 입양에 대한 세액공제는 입양 및 출생 신고한 자녀가 첫째일 경우 30만 원, 둘째인 경우 50만 원, 셋째인 경우 70만 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