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 vs 적금 차이 비교, 어떤 재테크가 유리한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기적금과 예금에 대하여 알아보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우리는 목돈 마련을 위해 여러 금융 상품을 이용해서 매달 급여의 일부를 저축합니다. 조금씩 저축하다보시면 어느새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데요, 보통 정기 적금 아니면 예금 통장을 사용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재테크인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알고 올바르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활용하는 통장 종류가 정기 적금인지 예금인지, 어떤 상품인지에 그러므로 이자가 다른데요 이자 계산기를 사용하여 이자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돈을 여러번에 걸쳐 납입하는 방법을 적금이라고 합니다. 일정 기간 정해진 금액을 내고 만기 날짜에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적금은 크게 자유적금, 정기적금, 부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금과 적금의 차이
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나 빠른 재무 관리가 필요한 경우 예금이 선호될 수 있습니다. 한편,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지속해서 저축하고 싶은 경우 적금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 가용성, 재무 관리 방법 등을 고려하여 개인의 상황과 목표에 맞는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3년 8월 17일 기준으로 예금상품 금리가 높은순으로 정래해 보았습니다.
정기적금과 차이는
일반적으로 정기적금은 매달 일정한 금액을 정해진 기간 동안 은행에 맡겨서 나중에 적금만기시 이자를 돌려 받는 방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바로 차이점이 나타나는데 바로 한번에 목돈을 넣을지 아니면 월마다. 일정한 금액을 넣을지를 고민해야합니다. 만약 매달 월급에서 일정금액을 넣고 싶다면 당연히 적금으로 상품을 가입하는게 옳은 판단이라고 할 수 있고 갑자기 큰 액수에 금액이 생겨서 은행에 맡기려고 한다면 정기예금이 좋은 판단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만기시 이자 계산 방법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정기예금에 경우 연이자율이 5라고 한다면 실제로 이자를 받을때 이자율은 5에 근접합니다. 세금과 이자계산방식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날수 있으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정기적금에 경우는 다릅니다. 연 5에 동일한 이자를 받는다고 한다면 실제로는 5에 한참 못미치는 수준에 이자를 받게 됩니다.
예금이란?
예금은 일정 계약기간 동안 요구하는 금액을 한 번에 은행에 납입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적금과는 달리 첫 달에 납부하면 계약기간 동안 더 이상 납입하지 않다가 만료 이후 금액 이자를 받는 예금 형식을 말합니다. 예금은 크게 아래와 같이 정기예금, 보통예금으로 구분됩니다. 1 정기예금 일정금액을 계약기간 동안 1년에 1번 납입하고 그 기간 동안 찾지 않는 조건으로 이루어진 예금을 2 보통예금 일반통장 아니면 입출금통장과 같이 수시로 자신이 원할 때마다.
정기예금의 단점
예치 기간 동안 중도 해지 시 일정한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긴 예치 기간 동안 접근성이 제한되어 유동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금리 수준이 낮을 경우 인플레이션에 따른 가치 하락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기적금은 고정된 금액을 일정한 주기로 규칙적으로 저축하는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월별로 정해진 금액을 저축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정기적금은 특정 기간 동안 저축하고자 하는 금액을 미리 정해놓고, 매월 정해진 날짜에 일정 금액을 자동으로 저축하게 됩니다.
예치 기간 동안 규칙적으로 입금이 이루어지며, 예치 기간이 만료되면 원금과 이자를 합산하여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2 예적금 이자 계산기 사용방법
예적금의 이자 계산을 하기위해서는 손쉽게 계산기를 사용하여 계산 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높은 금융 상품을 비교해보고 유리한 상품에 가입하고자하는 수요가 늘고있었는데 자신이 가입하려는 예적금으로 얼마나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해봅니다. 적금예금 탭 중에서 어떤 상품을 가입할지 선택합니다. 월 적립액과 적립 기간을 기입합니다. 단리와 복리 중에서 선택합니다. 일반과세, 비과세, 세금우대 상품에서 해당 상품을 선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