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의무자를 위한 연말정산 안내(국세청 최신자료)

원천징수의무자를 위한 연말정산 안내(국세청 최신자료)

윤녕이 회사에 다니고 있을 땐 달마다. 원천징수영수증을 요구하시는 직원분들이 늘 계셨었습니다. 전 기장을 직접 했기 때문에 바로바로 서류를 발급해 드렸었는데요 대체 이 서류는 무엇인지? 어디에 필요한지? 저 같은 기업 담당자를 통하지 않고 직접 발급받을 수 있는지? 알고 싶은 모든 점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자는 세금납부의 의무가 있는데요회사를 다니는 경우 국세청에 세금을 직접 납입하는것이 아니라 회사의 담당자가 모든 근로자가 내야 될 세금을 먼저 걷어놓았다가 매달 일정기간에 국세청등에 납부를 하게 됩니다.

월급 명세서를 받게 되면 4대보험료와 소득세등 각종 세금을 회사에서 먼저 제하고 난 뒤 실수령액이 통장에 들어오게 되는데요 이렇게 회사에서 근로자가 내야 되는 세금을 대신 걷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하며 근로자가 회사를 다니는 동안 이렇게 납부한 각종 세금내역이 들어 있는 서류를 원천징수 영수증이라고 합니다.


어디에 쓰일까?
어디에 쓰일까?

어디에 쓰일까?

원천징수영수증은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대출검토 심사 중 소득 심사나 정부 지원 혜택 자격검토 심사 과정에서 제출을 요구합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려고 할 때 DSR 심사를 하게 되지만 하지만 이럴때 원천징수영수증지급명세서이 근로소득의 기준이 됩니다. 또한 정부에서 지요구하는 혜택과 정책은 일반적으로 소득별로 차등해서 지원 지급하는 만큼 원천징수 영수증을 통해 소득을 확인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 지원금, 청년 지원금, 디딤돌 대출, 신생아 특례 대출 등의 검토 심사 때 쓰이고 있으며 홈택스에서 발행되는 자료이기 때문에 각 검토 심사 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주의해야할 점
주의해야할 점

주의해야할 점

홈택스의 모바일 어플인 손택스에서도 조회는 가능하나, 제출용 서류 발급은 불가 합니다. 제출용 서류 발급시에서는 PC를 이용한 홈텍스를 로그인하여 받으셔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서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필요하니, 참고하시구요. 손쉽게 1분 만에,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류, 질문 있으면 댓글달아주세요 공감, 이웃추가는 환영입니다.

이직 시 원천징수영수증 미발행 시 대처방법
이직 시 원천징수영수증 미발행 시 대처방법

이직 시 원천징수영수증 미발행 시 대처방법

이직 시에는 무조건적으로 이전 회사로부터 발급받은 원천징수영수증을 소유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끔씩 이전 회사가 영수증을 미발행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근로자는 증빙자료와 함께 이전 회사에 문의하여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만약 이전 회사로부터 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없는 경우, 근로자는 국세청에 문의하여 상황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전 직장 원천징수 영수증

연말정산을 합니다. 보시면 소득세가 1년 주기로 소득을 합쳐서 계산하기 때문에 1년 내에 다른 회사를 퇴직 후 이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근로 이때는 이전 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을 받고, 현직장의 원천징수영수증 두 개를 합하여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전 직장의 근로소득원천징수 내역이 홈택스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홈택스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직접 확인하고 발급하기

1. 첫번째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해 홈페이지 들어갑니다. 회원가입이 되어있으면 로그인하고, 그렇지 않다면 회원가입 먼저 합니다. 2. 회원가입은 개인, 주민등록번호로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3. 가입 절차 위의 사진 그대로 따라갑니다. 개인회원 주민등록번호로 회원가입 본인인증 이용약관 동의 회원 정보 등록 가입 완료. 회원가입 절차의 본인인증은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휴대전화, 신용카드로 신원을 확인합니다.

기업 전화, 지연 핸드폰, 선불폰일 경우에도 인증불가합니다. 회사카드, 법인카드도 인증불가합니다. 간편한 휴대전화로 진행하고, 이용약관 동의, 회원정보 등록, 차례대로 진행합니다.

근로자라면 지급명세서를 꼭 확인합시다

23년도에 급여명세서 발급을 의무 하는 정책이 나올 정도로 아직까지도 회사에서 급여명세서를 지급을 안 한다던가 자신이 받은 급여에서 세금이 어떻게 나가는지 비과세는 잘 적용이 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비과세가 되는 항목인데도 담당자의 미숙으로 내지 않아야 할 세금을 더 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평소 본인의 급여에서 과세비과세가 되는 항목들 그리고 세금이 할인되는 정책 등에 자신이 해당되는지의 여부에 에 대하여 늘 애정을 가지고 계셔야 정당한 소득과 절세를 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본인의 수입과 지출을 기록한 서류이기도 하니 늘 세심하게 확인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윤녕과 함께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하는 방법에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회사에서도 발급 가능

3월 11일 이전에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 분들 중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 분들이라면 회사에 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수익이 올라서 활용을 못하는 상황이라면 회사에 요청해 소득세 원천징수 증명서로 대체할 수 있는지 문의해 봐야 합니다. 이때도 비슷하게 서류에 기업 직인 도장이 찍혀 있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어디에 쓰일까?

원천징수영수증은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대출검토 심사 중 소득 심사나 정부 지원 혜택 자격검토 심사 과정에서 제출을 요구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주의해야할 점

홈택스의 모바일 어플인 손택스에서도 조회는 가능하나, 제출용 서류 발급은 불가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이직 시 원천징수영수증 미발행 시

이직 시에는 무조건적으로 이전 회사로부터 발급받은 원천징수영수증을 소유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