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대학 등록금 연말정산 2023년 기준
라이프 취미세상정보 먼저,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이용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1. 연말정산서비스에서 대학교 교육비로 조회되는 금액이 등록금 납입액과 다른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 대학교 교육비 중 장학금, 한국장학재단 등으로부터 학자금 대출을 받아 납입한 등록금이 포함된 경우 이를 뺀 금액이 교육비 공제대상이므로 각 대학에서는 학자금 대출과 장학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을 연말정산간소화 자료로 제출하고 있습니다.
대학등록금 준비하기
자녀교육비 중 가장 부담이 많은 것이 대학등록 금입니다. 자녀가 대학교에 합격한 기쁨도 잠시, 등록금 때문에 걱정이 클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대학등록금 마련을 위해 대출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녀의 대학등록금은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지요. 급속도로 소개하는 단계에 따라 자녀 대학등록금을 준비해보기 바랍니다.
대학등록금을 준비하려면 처음 얼마가 들지 예상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금액을 모으기 위해 급속도로 매달 얼마나 저축해야 하는지 계산하고, 어떤 금융상품을 활용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하나하나 살펴봅시다.
공제대상, 금액한도 및 세율
모든 교육비에 대하여 공제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본인 및 부양가족별로 개별적으로 공제대상 항목과 한도가 정해져 있으니 아래 표를 보고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본인 및 장애인 특수교육비는 한도 제한이 없이 전액 공제 대상이 됩니다. 부양가족의 경우에는 미취학아동 및 초중고생은 1인당 연 300만 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대학생의 경우에는 연 900만 원 한도에서 세액공제가 가능하고요. 세액 공제율은 모두 15로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스스로가 미취학 아동의 교육비로 작년에 300만원을 지출하였다면, 45만 원의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산출세액에서 바로 45만 원을 차감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IRP 가입하기
교사가 세금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IRP와 아래 설명할 연금예금 가입입니다. 교사는 퇴직연금 계좌를 개인형 IRP로 운영하게 되는데, IRP의 경우 총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라면 연 700만 원 한도연금예금 합산 금액 기준로 16.5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다50세 이상인 경우 연 900만 원 한도. 계산하면 115만 5,000원을 세액공제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총급여액이 5,500만 원 1억 2,000만 원 사이라면 13.2를 공제받아 92만 4,000원을 세액공제받는다.
사안은 연 700만 원 한도를 채우기 위해서는 한 달에 58만 원을 납입해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당장 기여금 40만원 내는 것도 버거운데, 58만원을 여기서 추가로 내야 해야하는 건 대단한 부담입니다. 세금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당장 먹고사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학교납입금
교육자금에 포함해야 하는 일반적인 항목에는 초중고등학교에 납입하는 입학 금,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비 등을 포함하는 학교납입액이 있습니다. 초등학교와 중일부 학교들은 이미 무상교육이 행해지고 있고, 고등일부 학교들은 2019년 2학기부터 3학년을 시작으로 2021년까지 무상교육을 차근차근히 확대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러나 입학금 및 수업료를 학교장이 정하는 사립일부 학교들은 무상교육에서 제외되어 자녀의 교육계획에 따라 별도의 학교납입금을 준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 프로 자녀를 어떤 학교에 보낼 것인지에 따라 얼마의 교육비를 마련해야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퇴사로 인한 공백기에 교육비 공제가 가능한가?
중도 퇴사하거나 입사 중간에 하여, 근로 기간이 아닌 경우에 지출한 교육비는 공제가 불가능합니다. 단 휴직의 경우에는 교육비 공제가 가능합니다. 작년에 첫째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1,2월 유치원에 지급했던 금액 및 학원비, 그리고 방과 후 활동 등이 공제 대상이 되더라고요. 몰랐더라면 방과 후 활동만 공제를 했을 텐데요. 초등학생은 학원도 많이 다니는데, 공제 대상이 아니라니 정말 아쉽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