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등록증 분실, 훼손으로 재발급 방법은

자동차등록증 분실, 훼손으로 재발급 방법은

자동차 등록증을 분실하거나 파손된 경우에는 인터넷을 통해 새롭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절차는 아주 단순합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 포털을 활용하면 빠르고 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에는 인터넷을 통해 자동차등록증을 발급받는 방법에 관하여 세부적으로 살펴보려 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주의 깊게 읽으시면 어렵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도 도움이 됩니다. 01.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을 위해 먼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웹사이트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메인 디스플레이 중앙에 자동차민원온라인서비스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이 메뉴 중에서 등록증재발급이라는 두 차례 메뉴를 선택하시면, 재발급 신청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방법
오프라인 방법

오프라인 방법

의 정보마당 차량등록관청소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시군구청차량등록사업소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 가능해요 등록비용은 700원 정도이며, 신분증을 지참하신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주민센터의 경우 발급시간이 3시간 정도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니 방문하시기 전에 시간을 충분히 생각하셔야 합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며, 신청서에는 차량번호, 차종, 차명, 소유자 정보 등 자동차정보를 작성합니다.

본인 명의 차량의 경우에는 본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공동명의나 가족명의인 경우 각 명의자의 신분증을 모두 지참해야 합니다. 자신이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 대리인이 방문 시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방법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방법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신청방법

자동차 등록증의 온라인 재발급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과 정부24에서 가능합니다. 아래는 각각의 신청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을 통해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신청을 완료하면, 일반적으로 23일 내에 처리가 완료되며, 이후에는 신청하신 이메일이나 핸드폰 번호로 등록증 재발급 여부를 알려드립니다. 정부24를 통해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 접속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 버튼을 찾아 클릭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창이 나타나면,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정부24에서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방법
정부24에서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방법

정부24에서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방법

정부24에서도 자동차등록증을 재발급 신청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조금더 비싸고 직접 수령 혹은 우편 수령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부24에서 신청 후 발급 받는 것은 신속성에 있어서 조금 단점이 있지만 A4용지가 아닌 출고시 받는 자동차등록증과 같은 등록증을 받을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한 뒤 검색창에 자동차등록증재교부를 입력 후 검색을 합니다.

검색된 검색결과에서 자동차등록증재교부신청 항목을 선택하여 선택 합니다. 혹은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왔다면 한 번 더 신청하기를 눌러 줍니다. 신청 비용은 700원입니다. 이 비용은 방문수령일 경우 700원이고, 웹상으로 신청하면 600원 입니다.

자동차등록증이란?

자동차등록증이란 자동차 소유자의 신상정보들과 차량의 등록정보를 포함한 자동차를 심사숙고하는 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들 개개인이 활용하는 주민등록증과 같이 자동차의 주민등록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어디에 두셨는데 까먹었거나 분실한 경우 간단하게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을 하실 수 있으니 재발급을 하신 후에는 안정되는 곳에 보관하여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자동차를 판매하거나 폐차할 때를 제외된 거의 사용할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차량등록증 분실하신 후 재발급 방법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방법에 관하여 미리 알고 계신다면 필요하신 일이 발생했을 때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이용방법

01. 여러가지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24 웹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해당 사이트를 방문해 주세요 서류 발급을 위해서는 로그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 이외에도 4가지 다른 방안으로 로그인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02.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검색창에 자동차 등록원부를 입력하면 자동차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에 나타나는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내용을 확인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03. 갑과 을 중에서 선택하셔서 발급 및 조사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갑의 경우 소유권 등 법적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을의 경우 변경사항이나 압류 등을 기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적절한 항목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등록번호, 사용본거지, 기본주소, 상세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프라인 방법

의 정보마당 차량등록관청소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온라인

자동차 등록증의 온라인 재발급은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과 정부24에서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정부24에서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정부24에서도 자동차등록증을 재발급 신청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