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 투자 로보 어드바이저 3사 비교(에임 파운트 핀트)
파운트 투자현황파운트 수익률 현황개인적 생각들파운트 투자 현황 아시다시피 파운트는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입니다. 인공지능 등 고차원 분석으로 자산배분 서비스 제공하며, 펀드, ETF, 연금 등 나누어서 투자 상품을 공급해주고 있죠. 지금부터 투자 현황 알아볼까요? 저는 매월 100만 원 정도를 적립식으로 파운트에 투자 중인데요. 국내 ETF에 성장형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파운트에서 제시하는 성장형 ETF는 연 목표 수익률 7.5이고, 권장 투자기간은 2년입니다.
국내 ETF라고 하나 실제적으로는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에도 많이 투자합니다.
KB자산운용 KBSTAR 글로벌 메타버스 Moorgate ETF
지수를 최대한 추종하는 패시브 ETF.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종목을 선정합니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업체 파운트의 AI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향후 1년간 메타버스와 연관된 매출이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 등에 투자합니다. 총보수는 0.45%로, 여기있는 4개의 ETF 중에서 가장 보수율이 낮습니다.
프로그램 매매와의 차이점
로보어드바이저와 프로그램 매매와는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무엇이 더 우월한 기술이냐 라는 문의 이전에 시스템 트레이딩과 프로그램 매매는 주식의 가격에 집중합니다. 언제 고점이고, 언제 저점인지를 보는 것인데요. 이런 마켓 타이밍을 잘 잡아서 수익을 내는 것이 풀고자 하는 목표입니다. 반면에 로보컨설턴트는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검색을 해서 안정감으로 수익을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원래 로보어드바이저의 시작을 보시면 퀀트로부터 시작했습니다.
상품 시리즈 배분 이론들을 뿌리로 해서 현재는 빅데이터와 실무 전문가들의 이론을 증가해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월드 084680
주요 주주지분율 12.4이자 10.8의 지분을 보유한 이랜드월드가 토스혁신준비법인 지분 7.5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5년 7월 우방의 유희시설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1년 3월 이월드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테마파크, 이월드를 운영하고 주얼리, 시계 패션 잡회를 제조, 판매하는 쥬얼리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쥬얼리 브랜드로는 LLOYD, OST 등이 있습니다.
적정주가 산출 Reward Risk Risk 최근 재무 보고서는 1년 이상 되었고 주주들이 지난해에 가치가 희석되었습니다.
KTB투자증권 030210
벤처캐피탈 자기업 KTB네트웍크는 비바리퍼블리카 초기 투자자로 지분을 여전히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1981년 한국기술개발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8년 증권업으로 주요 영업을 변경하였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KTB네트워크, KTB자산운용, KTB프라이빗에쿼티, KTB신용정보 등이 있습니다. KTB투자증권은 중소형사로서 기존에 경쟁력을 갖고 있는 IB영업 부문 외에 대체투자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외파생상품 라이센스를 취득하며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적정주가 산출 Reward Risk Reward PE비율4.1배은 KR시장17.2배에 못 미치고, 지난해 수익은 311.9 성장했습니다. Risk 영업 현금흐름으로 부채가 잘 충당되지 않고 비현금수익의 높은 수준이며 불안정 배당 추적이 있습니다.
세금과 수수료
대원님께서 모르는 사실 한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해외주식은 양도소득세가 존재해야만 되는 거죠? 1년 동안 매수하고 매도했던 차익이 250만 원 이상 발생하면 세금 발생해야만 되는 거죠? 22 어마 무시하죠? 예를 들어 해외주식 사서 판 수익이 300만 원이라면, 250만 원을 제외한 50만 원의 22, 11만 원을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파운트는 거의 모든 해외주식 ETF로 자산 운용하죠? 세금 발생할 가능성 높죠? 거기에 파운트 운용 수수료도 있죠? 당연히 돈을 벌어다준 파운트에게 수고했다고 돈은 줘야겠죠? 그런데요 수수료가 15입니다.
후덜덜하죠? 유사 서비스 핀트가 9.5인 것에 비하면 꽤 비싼 편입니다. 이 운용 수수료는 수익 발생 안 하면 당연히 수수료 없고요. 1년에 한 번씩 자동 납부되요. 다만 파운트는 핀트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