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임대사업자 임대차계약 변경신고 따라하기
표준 임차 계약서는 임대 사업자라면 무요건 한 번은 제출하셔야 하는 서류입니다. 임대 사업자 분들은 sup1사업자 등록 이후 3개월 이내 최초 신고를 진행해야 하며 sup2추후 계약이 변경될 때 마다. 변경신고를 하셔야 하는데요. 이때 2019년 이후의 묵시적 갱신또한 신고의무가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하고 아직 표준 임차 계약서를 제시한 적이 없습니다.면 무요건 한 번은 제출하셔야 합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임대 사업자의 임대차계약 신고 의무를 다루고 표준계약서 양식을 첨부해 놓겠습니다.
표준임차 계약서 사용 의무
주택임대사업자의 경우 표준임대자 계약서 사용 의무가 있습니다. 단, 공인중개사를 통한 계약일 필요까지는 없으나 계약서만큼은 무요건 표준임차 계약서를 사용해야만 하는데요. 최근에는 은행이나 보증보험사에서도 공인중개사와 진행한 계약인 경우에 한해 일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웬만하면 공인중개사를 통한 합의를 진행하시길 적극 권장드립니다. 이어서 예외적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경우를 한번 보겠습니다.
이미 표준임차 계약서를 제출하였고 이후 묵시적 갱신법정갱신 된 경우
– 이전에 최초 혹은 변경신고를 통해 표준 임차 계약서를 제출했다면 그 이후의 묵시적 갱신으로 인한 변경신고는 표준임차 계약서 제출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이전까지 단 한 번도 표준임차 계약서를 제출하지 않았다면 무요건 최초 한 번 만큼은 표준임차 계약서를 작성하여 신고하여야 합니다.
주택임대사업자 말소 후 지자체에 꼭 확인 할것
임대인 스스로가 거주하는 지자체 혹은 물건디 구청에 전화를 해서 주민등록번호를 대면 말소예정일자를 알려줍니다. 그러면 계약서는 말소예정일 전에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더라도 잔금 및 입주일은 반드시 꼭 말소예정일 후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 날짜를 어기고 합의를 했다가 과태료를 낼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세무 신고 및 관리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절차는 지역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절차와 필요 서류는 사전에 해당 지역의 시군지자체 및 세무서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록 절차를 성공적으로 한 완료하면, 주택임대일을 합법적으로 운영하면서 정부 지원 혜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무 신고 임대소득에 대한 정기적인 세무 신고를 하며, 필요한 경우 세무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대사업 연관 서류 관리 임차 계약서, 세무 신고 서류 등 임대사업과 연관된 모든 서류를 철저히 관리합니다.
표준임차 계약서 사용 위반 시 과태료
위반 횟수에 따라 과태료 가중 부과되며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임대사업자의 표준임대차계약서를 통한 신고방법과 신고기간등에 관하여 모두 다뤄보았습니다. 부동산 연관 궁금하신 사항이 있거나 필요하신 자료들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포스팅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표준임차 계약서 사용 의무
주택임대사업자의 경우 표준임대자 계약서 사용 의무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임대사업자 말소 후 지자체에 꼭 확인
임대인 스스로가 거주하는 지자체 혹은 물건디 구청에 전화를 해서 주민등록번호를 대면 말소예정일자를 알려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기적인 세무 신고 및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절차는 지역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절차와 필요 서류는 사전에 해당 지역의 시군지자체 및 세무서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