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는 3단계 공동인증서라는 용어도 아직은 생소하고 처음 접하기엔 다소 어려워 보이지만 생각보다는 아주 간단하게 발급을 받을수 있습니다. 1. 온라인 신청 2. 서류 제출 3. 인증서 발급 간단한 차례대로 이뤄지는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을 더 철저히 설명드리자면 다음 페이지에서 요구하는 인증서의 기간을 선택하는 구간에서 기간과 가격을 잘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현재 발급받을 수 있는 인증서는 20할인의 1년형 80,000 25할인의 2년형 150,000 40할인의 3년형 180,000 무려 40할인이 들어가는 3년형은 2년형과 3만원 차이밖에 나지 않으며 1번의 결제로 3년동안 비용 없이 사용이 가능하니 3년형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홈텍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발급대상자를 보시면 법인 사업자의 경우 무조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종이세금계산서로 작성하게 되면 가산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사업자 같은 경우에도 규모가 클 경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세금계산서의 발급과 전송기한은 늦어도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을 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을 했을 때에 세금계산서 보관 의무가 면제되는 등의 혜택도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필요 서류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는 사전에 미리 준비해두지 않으면 미처 기한을 지키지 못해서 불가피하게 가산세가 부과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대상이 되는 사업자라면 반드시 미리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전용 공인인증서를 준비해둬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한 인증서는 총 2가지입니다.
바로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공인인증서와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입니다. 이 2가지는 서로 약간의 차이가 있었는데 아래 좀 더 철저히 적어두었습니다.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외에도 인터넷 뱅킹, 나라장터 입찰, 4대 보험 EDO, 국가 숙제 지원 등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일들을 1개의 인증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발급의무자
사업을 영위하는 법인 아니면 개인 사업자는 재화 아니면 용역을 공급한 경우 세금계산서 아니면 계산서면세를 공급받는 자에게 발급하여야 하는데요 사업자 등록이 된 사업자로서 일반과세자 및 면세사업자는 발행의무가 있습니다. 법인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 아니면 전자계산서 의무 발행 대상이며 개인사업자는 직전 연도 수입기준 1억 이상인 경우 종이수기작성 세금계산서 발행이 아닌 2023년 7월 1일부터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해야 하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미등록사업자, 폐업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기간
불필요한 가산세를 물지 않으려면 전자세금계산서는 반드시 공급일자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을 완료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재화의 공급이 3월 20일에 이루어졌다면, 그 다음 달인 4월 10일까지는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다음 달 10일이 주말 아니면 공휴일에 해당한다면 바로 그 직후 평일까지는 발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4월 10일이 토요일이었다고 하면, 4월 12일 월요일에 발행해도 괜찮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기
공동인증서로 홈택스 로그인에 성공하셨다면, 이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기로 넘어가겠습니다. 1홈택스 메인 상단에 조회발급 을 클릭합니다. 2조회발급 화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아래 발급 건별발급 클릭합니다. 3 공급받는 자의 등록번호, 상호, 성명, 직장 등 내용을 입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받아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4 작성일자를 체크합니다. 작성일자는 공급받는자발주처 등의 발행날짜 요청이 있을 때, 발급하는 당일보다.